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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일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강혜련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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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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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실제 연극예술현장에서 활동하게 되는 예비연기인의 연기전공대학생들은 어떠한 수준의 동기성향을 가지며 더 나아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 각 변인 간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기전공대학생은 무대라는 총체적 공연예술의 완벽함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심리요인과 스트레스가 높으며 학업과 실기라는 이중수업을 병행하게 됨으로서 대학교육과정의 학습에 있어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의 부정적 심리요인을 방지하고 심리적 안정과 긍정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방안과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교육심리학적 관점에 의하면 동기는 학습수준을 향상시키고 미래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지속시키는 긍정적 효과가 있어 실제 우리나라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의 성향에 따라 앞으로 그들의 연기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연구목적을 위해서는 단순무선표집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서울·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연극, 연기전공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대학에서 연기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52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499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 문항은 사전검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73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IBM STATISTICS SPSS 22와 AMOS 22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Descriptive),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사후분석(post-hoc) Scheffe,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매개효과분석(Mediation Effect Analysis)은 Z검증으로 실시하여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수업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적동기, 외적동기, 무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 용돈에 따른 수업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적동기, 무동기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무용경험에 따른 수업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은 내적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전공계열에 따른 수업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무동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른 수업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외적동기와 무동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 무용경험, 경력에 따른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인 동작의 의미성,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 동작성, 용돈 모든 요인에서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성별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아실현, 즐거움, 몰입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무용경험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즐거움과 자신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전공계열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몰입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용돈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의 하위요인 중 무동기를 제외하고,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의 하위요인 중 무동기를 제외하고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 표현충동과 개성은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아실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인 표현충동과 개성은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인 표현충동, 동작의 의미성, 개성은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몰입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은 수업 참여동기와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는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참여동기는 연기표현성을 매개변인으로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수업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은 인과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이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은 서로 인과관계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이는 연기전공대학생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의 수준을 높인다면 다양한 연기표현능력이 증가될 것이며 이로 인해 보다 진취적으로 연기능력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등의 자아실현을 달성해 나갈 것이다.
이에따라 연기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7
제3절 연구의 가설 및 변인 8
제4절 연구의 제한점 11
제5절 용어의 정의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참여동기 17
1. 참여동기의 개념 및 구성요소 17
2. 참여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19
제2절 연기표현성 21
1. 표현성의 개념 21
2. 연기표현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3. 연기표현성에 관한 선행연구 27
제3절 심리적 행복감 28
1. 심리적 행복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28
2. 심리적 행복감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3장 연구방법 34
제1절 연구대상 34
제2절 조사도구 35
1. 설문지 구성 36
2.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8
3. 자료처리방법 40
제4장 결 과 42
제1절 개인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검증 42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수업 참여동기 42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연기표현성 45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 48
제2절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과의 관계 52
1.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52
2. 수업 참여동기가 연기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53
3. 수업 참여동기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7
4. 연기표현성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60
5. 수업 참여동기와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연기표현성의 매개효과 63
6.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및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 68
제5장 논 의 72
제1절 개인적 특성에 따른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및 심리적행복감 72
제2절 수업 참여동기가 연기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79
제3절 수업 참여동기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82
제4절 연기표현성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84
제5절 연기표현성의 매개효과 85
제6절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및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 86
제6장 결론 및 제언 87
제1절 결 론 87
제2절 제 언 89
참고문헌 90
부 록 104
Abstract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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