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미정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규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체제에 따른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유치원 교사의 경력 및 기관 여건에 따른 능력개발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항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체제에 따른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2.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체제에 따른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 시안과 타당 성은 어떠한가?
2-1.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 시안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2-2.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의 타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을 구성하기 위해 관련 문헌 분석 및 요구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모형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현직 교원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프로그램 모형의 타당성을 알아보았다. 심층면담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 모형을 수정?보완한 후 질문지를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을 검증을 받은 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을 확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현직 유치원 교사의 요구를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이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그 목적으로는 유치원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프로그램 내용으로 교원능력개발 평가지표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이 적절하며, 그 외에 ‘학급운영’ 및 ‘교직 인성 및 교직윤리’에 대한 내용을 추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프로그램 방법으로 운영시기는 방학 중 주관기관은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것이 적절하며, 운영방법은 교사 동아리 모임, 멘토링 형태의 프로그램, 원격연수, 수업공개 및 참관 등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확정된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은 유치원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성 신장 지원을 목적으로 5개의 하위 목표를 가지며, 평가지표 내용 및 추가 내용에 따른 51개 주제의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 방법으로 강의, 워크숍, 사례연구, 토의 및 협의, 수업분석, 시청각 교육 등을 제시하였으며, 평가방법으로 과정평가의 경우 저널쓰기, 토론, 사례연구 발표, 결과 평가의 경우 다음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제시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운영방법으로 집단 연수 및 연구동아리, 멘토링, 수업공개 및 수업참관을 제시하였으며, 교사 경력별 중점 방법 및 기관 유형 및 규모별 중점 운영방법을 제시하여 교사의 특성에 따른 전문성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시?도 교육청, 지역교육청, 유치원 간의 운영체계를 제시하여 상호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 모형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내용, 방법 및 운영방법 등에 대하여 현직 교원 대상 심층면접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를 통해 타당성 검증 과정을 거쳐 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본 프로그램 모형은 모든 영역에서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을 높게 평가받은 타당한 프로그램 모형이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A. 교원능력개발평가 8
B.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31
C. 현직 교사교육 프로그램 4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54
A. 요구분석 단계 56
B. 프로그램 모형 고안 단계 72
C. 프로그램 모형 검증 단계 73
D. 프로그램 모형 확정 단계 78
Ⅳ.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 구성을 위한 요구분석 79
Ⅴ.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 94
A.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 시안 구성 94
B.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의 검증 99
C. 유치원 교원능력개발 프로그램 모형 127
Ⅵ. 논의 및 결론 131
A. 논의 131
B. 결론 및 제언 1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