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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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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지은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지도교수
김정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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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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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는 어떤 공간이든, 어떤 물건이든, 디자인이 좋지 않고는 상품가치가 떨어져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기가 힘들다. 이 시대의 디자이너는 단순히 외형을 그리는 것 뿐 만이 아니라 마케팅과 영업, 기획 그리고 판매성과까지 생각해야 하는 시대인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애플의 잡스가 사랑할 수밖에 없는 휴대폰을 만들어 보자고 생각하여 2007년 탄생하게 된 아이폰은 아직까지 전 세계 판매량 1위를 자랑하며 각광받고 있는 반면, 최근 삼성의 휴대폰이 내부 사양의 발전에만 신경을 쓰고, 외형의 디자인에는 더 이상 만족감을 주지 못하여 고객의 외면의 받는 것도 이러한 디자인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과 삼성의 휴대폰만의 사례가 아닌 최근 이 시대 산업의 동향이 그러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렇듯 디자인이 앞으로의 산업 발전을 좌지우지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디자인 발전에 아직 크게 힘을 쏟지 못하고 있다. 우선 사회 전반적으로 디자인에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이러한 사회 분위기상 창의력을 키우기에는 우리나라의 디자인 교육환경이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현재 국내외 교육공간의 사례를 통하여 어떠한 실정인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며, 디자인 교육공간에 대한 고찰과 창의력을 유도하는 도파민 호르몬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 교육공간을 계획하려고 한다.
연구진행방법으로서 디자인 교육 공간과 도파민 호르몬에 대한 문헌조사 및 참고자료, 사례조사 등을 통해 분석하고, 향후 계획할 교육 공간에 따른 공간요소를 도출하여 ‘도파민 호르몬 활성화를 통하여 창의력을 유도하는 디자인 교육공간’을 계획하려고 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교육 공간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 사회에서의 디자인 교육 공간의 실태에 대해 연구하고, 디자인 교육공간으로서의 문제점을 알아본다.
먼저 디자인 교육공간으로서 창의력이 발현되기 어려운 현 상황에 대해 살펴보고, 디자인 진행에 중요한 창의력이란 무엇인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디자인 교육의 사회적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창의력 발현의 부재에 따른 사회적 현상에 대해 알아본다.
3장에서는 도파민 호르몬의 이론적인 개념에 대해 살펴보는데, 도파민 호르몬의 의미와 기능, 도파민 호르몬이 분비할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창의력과 도파민 호르몬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고, 도파민 호르몬 활성화의 환경적인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4장에서는 국내/외 디자인 교육공간 사례 비교를 통하여 도파민 호르몬 활성화의 환경적인 요소를 토대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공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공간구성과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5장에서는 앞 서 고찰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 도출한 프로그램과 공간구성을 적용한 ‘도파민 호르몬 활성화를 바탕으로 창의력을 유도하는 디자인 교육공간’을 제시하고자 한다.
6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내용을 정리 종합하여 결론을 맺는다.

창의력이 유도되는 디자인 교육 공간의 조성을 통하여 산업 발전에 디자인이라는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 주고 기존 교육 공간의 개선 방향 및 향후 디자인 교육공간의 공간 계획에 기틀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4
제2장 교육공간의 이론적 고찰 및 현 디자인 교육환경의 문제점 6
2.1 교육 공간의 이론적 고찰 7
2.1.1 교육공간의 개념 7
2.1.2 현 교육공간의 실태 7
2.1.3 디자인 교육과 공간의 현황 9
2.2 디자인 교육공간으로서의 문제점 11
2.2.1 디자인의 사회적 중요성 11
2.2.2 창의력과 디자인 14
2.3 소결 17
제3장 도파민 호르몬의 이론적 고찰 18
3.1 도파민 호르몬의 이해 19
3.1.1 도파민 호르몬의 의미와 기능 19
3.1.2 도파민 호르몬 분비시 나타나는 현상 20
3.2 창의력과 도파민 호르몬 20
3.2.1 도파민 호르몬의 생성 20
3.2.2 창의력 사고와 도파민 호르몬 22
3.2.3 자기 효능감과 도파민 호르몬 22
3.3 도파민 호르몬 활성화 환경 요소 26
3.3.1 포인트가 되는 색상의 사용 26
3.3.2 자연 채광의 공간 적용 27
3.3.3 그린 디자인 요소 28
3.4 소결 28
제4장 사례조사 및 분석 29
4.1 사례대상 선정기준 및 분석방법 30
4.2 사례분석 31
4.2.1 국외 사례 분석 31
4.2.2 국내 사례 분석 34
4.3 사례 종합 분석 37
제5장 디자인 계획안 39
5.1 계획의 개요 40
5.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41
5.2.1 대상지 선정 41
5.2.2 대상지 개요 45
5.3 디자인 전개 46
5.3.1 디자인 컨셉 46
5.3.2 공간 컨셉 47
5.4 공간 계획 49
5.4.1 공간 프로그램 49
5.4.2 공간계획 범위 및 구성 50
5.4.3 조닝 및 동선계획 51
5.5 도면 계획 54
5.5.1 평면도 54
5.5.2 단면도 58
5.6 투시도 61
5.7 패널 계획 66
제 6 장. 결 론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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