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혜진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동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교과서의 통계 영역을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에 따라 분석하여 교과서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질적 개선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 수학 교과서의 통계 영역에서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의 요소가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가를 분석한다.
둘째, 첫 번째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이 충실하게 구현된 통계 학습 과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2015년 3월 현재 2009개정 교육과정 교과서가 적용된 1-2학년군, 3-4학년군의 통계 단원과 5-6학년군 실험본 교과서의 통계 단원 중 도입(스토리텔링)과 창의 마당을 제외한 본문 차시(생각 열기 제외)와 평가, 문제해결 차시의 문항에 문항 코드를 부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에 관한 여러 연구를 바탕으로 공통된 요소를 추출하여 문제 제기, 자료 수집 계획 및 실행, 자료 표현 및 분석, 결과 해석의 4단계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별로 문항 수와 비율을 분석한 결과 ‘자료 표현 및 분석’이 85.7%(287개)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결과 해석’이 8.9%(30개), ‘자료 수집 및 계획’ 5.1% (17개), ‘문제 제기’ 0.3%(1개) 순이었다.
문제 제기 단계는 분석한 전체 335개 문항 중 문제화 요소에 해당하는 문항 단 1개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수집 계획 및 실행 단계의 세부 요소에 따른 문항 비율은 자료 수집 실행이 82.4%, 자료 수집 계획 17.6%, 조사의 절차 0% 순으로 나타났다. 자료수집에 해당하는 문항은 대체로 단순한 설문 조사의 형태로 제시되고 조사 항목 등이 이미 주어진 경우가 많아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자료 표현 및 분석 단계는 자료의 변환이 48.1%로 가장 많고 표현 방법의 선정 및 유용성 인식에 해당하는 문항이 23%, 관계 비교가 18.1%, 자료 읽기가 10.8%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 해석 단계는 자료로부터의 추론이 63.3%, 조사 집단의 성질 파악이 16.7%로 나타났고 다른 집단이나 상황의 적용, 확인 및 평가 요소가 각각 10%였으며 새로운 문제 제기에 해당하는 요소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통계적 교수 학습 과정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5-6학년군의 통계단원은 실험본 교과서를 사용하였고 분석 대상에서 도입에 해당하는 스토리텔링이나 창의 마당 활동 등이 제외되었으므로 분석대상을 확장하여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에 근거하여 분석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현재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으므로 보다 타당하고 적절한 분석 요소의 개발 및 그에 따른 교과서 분석 연구가 좀 더 이루어진다면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교과서 문항과 활동들이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중 자료 표현 및 분석 단계에 치우쳐 있으므로 다른 과정을 고루 경험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수?학습 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아울러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변이성과 관련된 요소의 교육과정 반영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2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우리나라와 외국의 통계 교육 목표 및 내용 5
2.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11
3. 선행 연구 분석 14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7
1. 분석 대상 17
2. 분석 방법 및 절차 18
3. 분석 준거 18
Ⅳ. 연구의 실행 및 결과 24
1.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 24
가.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별 분석 35
나. 미분류 문항 분석 61
2.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에 따른 통계 학습 과정 제안 63
Ⅴ. 결론 및 제언 73
1. 요약 및 결론 73
2. 제언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