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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철우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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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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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전문병원 병원장의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와 조직유효성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매개 효과를 분석하여 전문병원 경영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99개 전문병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여 786부를 분석에 사용하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와 이에 대한 고찰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병원 병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대체로 거래적 리더십보다 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이러한 사실은 병원장들이 변혁적 리더십의 함양과 발휘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둘째, 전문병원 구성원들의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병원장의 리더십 변수는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와 거래적 리더십의 상황적 보상이다. 이 결과는 전문병원의 병원장들이 확신을 가지고 조직의 사명과 비전에 대하여 병원 구성원과 소통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솔선수범하여 조직 문화를 혁신시키는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하고, 동시에, 상황별로 성과에 따라 약속한 보상을 적절하게 시행하는 거래적 리더십도 조화롭게 발휘할 때 병원 구성원들의 조직유효성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병원 구성원의 고객지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하위변수는 거래적 리더십의 적극적 예외관리이다. 이 의미는 의료전문성의 제고와 고객에 대한 질적 및 인적서비스 향상을 통하여 성장, 발전해야 하는 전문병원의 경우, 병원장들이 제반 업무과정에 대해 표준적 절차와 기준을 설정하고, 그 이행사항에 대하여 주의와 관심을 집중하며,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즉시, 시정 및 지원하는 방향으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함을 의미한다.

넷째, 전문병원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의 조직유효성 변수들은 대부분 병원장의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 사이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 이것은 병원 구성원들의 조직유효성이 향상될수록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이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병원장들은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하여 조직유효성 변수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섯째, 추후 전문병원 병원장의 리더십이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이 연구에서 사용한 조직유효성의 변수 이외에도 영향력과 설명력이 큰 다른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리더십과 재무자료의 비교 및 고객지향성의 대상이 되는 고객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4
1. 전문병원의 개념 및 구분 4
2. 리더십, 조직유효성, 고객지향성의 개념 6
2.1 리더십의 개념 6
1) 리더십의 정의 및 이론 6
2) 거래적 리더십 11
3) 변혁적 리더십 16
2.2 조직유효성의 개념 21
1) 직무만족 22
2) 조직몰입 23
3) 이직의도 24
2.3 고객지향성의 개념 24
3. 리더십, 조직유효성,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26
3.1 경영자의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26
3.2 경영자의 리더십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30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2
2. 설문 문항 개발 및 자료 수집 36
3. 자료 분석 방법 49
Ⅳ. 분석 결과 50
1. 응답자의 인구·사회·경제학적 변수별 분포 및 응답 수준 50
2. 독립·매개·종속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5
3.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7
3.1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58
1) 리더십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 58
2) 리더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 61
3) 리더십의 이직의도에 대한 영향 65
3.2 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6
1) 리더십의 서비스질 향상성에 미치는 영향 67
2) 리더십의 고객요구 충족성에 미치는 영향 68
3) 리더십의 고객인격 존중성에 미치는 영향 69
3.3 리더십과 고객지향성 간 조직유효성의 매개 효과 71
1) 직무만족의 매개 효과 72
2) 조직몰입의 매개 효과 74
3) 이직의도의 매개 효과 74
4) 조직유효성 변수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의 종합 77
3.4 가설 검정 결과의 종합 77
Ⅴ. 고찰 81
1. 연구 방법의 타당성 81
2.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82
Ⅵ. 결론 89
□ 참 고 문 헌 91
□ [부록1] 설문지 97
[부록2] 전문병원명단 105
[부록3] 통제 변수 내역표 108
□ ABSTRACT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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