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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정권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종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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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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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최근 자동차 산업의 괄목할만한 성장과 함께 교통문화의 성숙과 세계적인 수준의 자동차 안전도 향상으로 인해 사망사고와 같은 치상 위험도가 높은 사고들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보험 및 상해보험 시장의 확대와 자동차 등록대수의 획기적인 증가로 인해 상해 위험도가 낮은 교통사고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동차 보험사들의 손해율 증가와 이해당사자들의 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사고와 분쟁은 아주 가벼운 추돌 또는 접촉사고에서 탑승자들의 상해발생 문제인데, 상해정도 여부를 의학적으로 판별하기가 어려운 점을 일부 피해자들이 악용함으로 해서 선의의 보험가입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사고에서 탑승자의 상해 발생은 자동차의 충돌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사고 재구성을 위한 과학적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재구성 분석은 대부분 충돌역학을 기본으로 하는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비교적 최근에 사고발생 빈도수가 높은 정면충돌사고와 추돌사고에 대해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면서 학술분야에서도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교통사고에서 인체상해발생 원인과 자동차의 안전성확보 측면에서 충격의 완화 장치에 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본 논문은 자동차 충돌사고에서 재구성을 위한 유효충돌속도와 인체상해발생정도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관련 모형식을 제시하는데 있다. 인체상해가 가능한 자동차 실차실험의 한계가 명확하므로 이를 대신하여 본 논문에서는 NHTSA의 충돌실험 DB자료와 일본의 JNCAP자료, 지원자 실험자료, 교통사고 정밀 분석 자료 등을 충분히 수집하여 심층 분석하고자 하였다.
추돌과 정면충돌 등 비교적 가벼운 접촉사고의 범위인 대벽충돌 7km/h 이하에서는 탑승자 상해가 발생하지 않는 임계치를 고찰하여 설정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자료들을 고찰하여 정면충돌과 후면 추돌은 유효충돌속도와 손상 최대깊이의 모형식 상관성에서 인 선형회귀식 형태로 비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동차 안전도 평가를 통해서도 예측할 수 있었듯이 자동차 중량과 탑승자 상해 연관성을 고찰한 결과 두 변수간 상관성은 없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정면충돌 교통사고에서 유효충돌속도와 상해발생 정도에 대해 고찰한 결과 통계적으로 상관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의 선형 회귀형태로 모형식을 정립할 수 있었다. 또한 추돌사고의 경우에서도 두 변수간 상관성이 높고, 의 선형 회귀 모형식을 정립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새롭게 제시된 유효충돌속도-상해발생정도의 추정모형은 정면충돌과 추돌 교통사고에서 탑승자 피해정도에 대한 분쟁에 있어 최소한의 판단기준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실제 사고의 과학적 분석 사례들을 자료화하여 다양한 형태의 충돌사고에서 응용 가능하도록 연구를 심화시킨다면 법적 분쟁에서 공학적 분석 측면에서의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동향
3. 연구내용 및 목적
3.1. 연구내용
3.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자동차 충돌역학
1.1. 1차원 충돌해석
1.1.1. 충격량과 반발계수
1.1.2. 에너지 흡수량과 반발계수
1.1.3. 에너지 흡수량과 충격량
1.2. 2차원 충돌 질점모형 해석
1.2.1. 반발계수
1.2.2. 에너지 흡수량과 충격량
1.3. 2차원 충돌 강체모형
1.3.1. 운동량방정식과 충격량
1.3.2. 에너지 흡수량
1.4. 자동차 충돌 변형과 속도
1.4.1. 고정장벽 충돌
1.4.2. 차대차 충돌
2. 인체상해지수
2.1. 머리상해지수(HIC : Head Injury Criteria)
2.2. 목상해지수(NIC : Neck Injury Criteria)
Ⅲ. 충돌시험 방법과 관련자료
1. NHTSA 자료
2. 신차 안전도평가의 주요 시험방법
2.1. 세계 각국의 NCAP 개요
2.2. 우리나라(KNCA)
2.2.1. 정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
2.2.2. 부분정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
2.2.3. 측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
2.2.4. 기둥측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
2.3. 여러 나라의 NCAP 개요
2.3.1. 미국(USNCAP)
2.3.2. 유럽(Euro NCAP)
2.3.3. 일본(JNCAP)
2.3.4. 호주(ANCAP)
2.3.5. 중국(CSNCAP)
2.3.6. 라틴(NNCAP)
3. 분석자료의 구성과 한계
Ⅳ. 실험 및 해석 방법
1. 실험방법
2. 해석방법
Ⅴ. 결과 및 고찰
1. 자동차 유효충돌속도와 탑승자의 무상해 고찰
2. 유효충돌속도와 소성변형량의 관계
3. 차량 중량과 탑승자 상해의 상관성
4. 유효충돌속도와 상해발생 모형식
4.1. 정면충돌
4.2. 추돌
5. 모형식의 응용성과 논의
5.1. 정면충돌
5.2. 추돌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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