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50
목 차Ⅰ. 서론1. 연구배경2. 연구동향3. 연구내용 및 목적3.1. 연구내용3.2. 연구목적Ⅱ. 이론적 배경1. 자동차 충돌역학1.1. 1차원 충돌해석1.1.1. 충격량과 반발계수1.1.2. 에너지 흡수량과 반발계수1.1.3. 에너지 흡수량과 충격량1.2. 2차원 충돌 질점모형 해석1.2.1. 반발계수1.2.2. 에너지 흡수량과 충격량1.3. 2차원 충돌 강체모형1.3.1. 운동량방정식과 충격량1.3.2. 에너지 흡수량1.4. 자동차 충돌 변형과 속도1.4.1. 고정장벽 충돌1.4.2. 차대차 충돌2. 인체상해지수2.1. 머리상해지수(HIC : Head Injury Criteria)2.2. 목상해지수(NIC : Neck Injury Criteria)Ⅲ. 충돌시험 방법과 관련자료1. NHTSA 자료2. 신차 안전도평가의 주요 시험방법2.1. 세계 각국의 NCAP 개요2.2. 우리나라(KNCA)2.2.1. 정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2.2.2. 부분정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2.2.3. 측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2.2.4. 기둥측면 충돌안정성 평가시험2.3. 여러 나라의 NCAP 개요2.3.1. 미국(USNCAP)2.3.2. 유럽(Euro NCAP)2.3.3. 일본(JNCAP)2.3.4. 호주(ANCAP)2.3.5. 중국(CSNCAP)2.3.6. 라틴(NNCAP)3. 분석자료의 구성과 한계Ⅳ. 실험 및 해석 방법1. 실험방법2. 해석방법Ⅴ. 결과 및 고찰1. 자동차 유효충돌속도와 탑승자의 무상해 고찰2. 유효충돌속도와 소성변형량의 관계3. 차량 중량과 탑승자 상해의 상관성4. 유효충돌속도와 상해발생 모형식4.1. 정면충돌4.2. 추돌5. 모형식의 응용성과 논의5.1. 정면충돌5.2. 추돌Ⅵ. 결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