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주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혜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영아안전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영아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들이 인식하는 어려움과 지원요구를 알아보는 것이며, 이를 통해 영아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높이고, 효과적인 영아안전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영아안전교육의 현황은 어떠한가?
2. 영아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및 지원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경남에 소재한 어린이집 중에서 0세∼2세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242명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어린이집 영아안전교육현황과 영아안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어려움 및 지원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백서윤(2013), 이인숙(2012), 장소영(2011)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목적에 맞게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영아안전교육 현황을 분석한 결과 어린이집에서는 전체 연간 안전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아동복지법 안전교육기준에 맞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시행정도도 높았다. 그리고 영아안전교육을 계획할 때 참고하는 자료는 보육관련 사이트 이용이 많았고, 지도방법에는 이야기나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영아안전교육을 지도할 때 사용하는 교수자료 및 교재·교구의 구비정도에 대해서는 충분하다는 인식이 높았으며, 영아안전교육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 계획에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영아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의 정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평균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영아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지원요구에서는 어린이집과 가정이 연계하여 안전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영아안전교육 5
1) 안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5
2) 영아의 발달 특성과 사고위험 6
2. 영아안전교육의 법적 근거 및 내용 9
1) 아동복지법에 근거한 안전교육 기준 9
2)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안전교육 내용 11
3. 영아안전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2
4. 선행연구 14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도구 17
3. 연구절차 19
4. 자료분석 19
Ⅳ. 연구결과 20
1. 어린이집 영아안전교육의 현황 20
2. 영아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및 지원요구 25
Ⅴ. 논의 및 결론 27
1. 요약 및 논의 27
2. 결론 및 제언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5
부록 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