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대영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수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기기는 사용의 용이성, 광범위한 확장성 및 이동성 때문에 다른 ICT 기기뿐만 아니라 수첩, 지도 등의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많은 물건들을 대체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양식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기기를 교육에 활용해보고자 하는 생각과 스마트교육 도구를 좀 더 수월하게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은 없을지에 대한 질문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 스마트교육 도구를 적용하면, 수업집중력과 학업성취도가 향상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서울특별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에서 6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학급당 학생 수는 32명이었다. 비슷한 교육경력을 가진 교수자가 각각의 집단에서 수업을 하였다. 실험처치 전에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하여 국어과 수업집중력과 학업성취도를 검사한 결과 두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국어과 6학년 2학기 2·3·4단원 총 36차시에 스마트교육 도구를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서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실험 기간은 9주였다. 실험집단을 위한 수업 설계에는 ASSURE 모형이 사용되었고 단위 차시의 수업 설계에는 국어과의 다양한 수업 모형을 사용하였다. 스마트교육 도구 활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스마트교육을 위하여 개발된 수업 모형에 따른 수업을 하기 보다는 교사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수업 모형을 사용하면서 필요한 경우 스마트교육 도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실험처치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하여 검사를 실시한 결과 국어과 수업집중력과 학업성취도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국어과 수업집중력 전체(p=.0016)와 다섯 가지의 하위 변인 중 학습지향 집중행동을 제외한 4개의 하위 변인, 즉 수업정신지향 집중행동(p=.0145), 수업자세지향 집중행동(p=.0017), 수업태도지향 집중행동(p=.0073), 수업심화지향 집중행동(p=.0000)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국어과 학업성취도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454).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어 학생들의 수업집중력이 유발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스마트교육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인 학습, 학습자 중심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교과내용을 이해하고 교과 내용에 흥미를 느껴 학생들의 수업집중력이 계속적으로 유지되었던 것이라 판단된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주의가 분산될 경우 기억력이 저하되고 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수업집중력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은데, 수업 중 스마트교육 도구 활용을 통한 학습자들의 수업집중력 향상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한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어과 수업에서 스마트교육 도구의 활용이 국어과 수업집중력과 국어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도구를 보다 쉽게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스마트교육 도구 활용 방법의 다양성과 용이성 증대에 기여하였다. 앞으로 스마트교육 도구 활용의 다양한 효과와 사례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스마트교육 도구를 좀 더 다양하고 쉽게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논문요약 v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6
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1. 스마트교육 8
2. 수업집중력 17
3. 스마트교육 도구와 수업집중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33
III. 연구 방법 37
1. 수업 설계 및 학습 자료 개발 37
2. 연구대상 63
3. 실험 설계 64
4.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법 69
IV. 연구결과 72
1. 국어과 수업집중력 72
2. 국어과 학업성취도 76
V.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연구의 의의 79
3.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2
부록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