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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시나 (영남대학교, 嶺南大學校)

지도교수
金東熙, 李相奉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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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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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력변환기술의 발전과 전력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마이크로그리드 기반의 계통은 현재 새로운 전력계통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의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대규모 그리드와 분리된 디젤 발전기로 운전되는 마이크로그리드에 다양한 신재생 전원을 이용한 방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원이 포함되는 경우 그리드 별로 발전 가능한 가용전원이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합하여 운전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현상을 이용한 정확하고 빠른 최적화 알고리즘이 적용되었다. 다양한 경험적, 확률론적 탐색에 기반을 두고 미분이 불가능한 함수의 최적 값을 구하는데 유용한 GA(Genetic Algorithm)와 전역적 탐색기법의 일종인 HS 알고리즘(Harmony Search Algorithm)등이 적용되었다. 이런 최적화 알고리즘은 전역적 최적해를 탐색할 가능성은 높으나 수렴시간의 제약, 정확성 및 알고리즘의 복잡성을 처리하는 면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그리드 최적운영기법을 위해 코딩의 단순성과 빠른 수렴속도, 정확성 면에서 우수성과 효율성을 갖고 있는 DS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선로 제약을 고려한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의 운영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D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적 값을 분석하고 다양한 알고리즘의 최적 값과 비교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1.3 논문의 구성 4
제2장 신재생에너지원 기반의 스마트 그리드 5
2.1 신재생에너지 계통의 운용방법 5
2.2 신재생에너지 및 스마트그리드 연계계통 6
2.2.1 신재생 에너지 개념 7
2.2.2 신재생에너지 도입 시 문제점 8
2.2.3 스마트 그리드 9
2.2.4 신재생에너지 및 스마트 그리드 계통연계 10
제3장 최적화 알고리즘 13
3.1 기존의 최적화 알고리즘 13
3.1.1 라그랑지 승수법 14
3.1.2 홉필드 신경망 19
3.1.3 유전 알고리즘 25
3.1.4 HS 알고리즘 29
3.2 DS 알고리즘 34
3.2.1 DS 알고리즘 이론 34
3.2.2 DS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화 35
제4장 마이크로 그리드 최적운영 39
4.1 마이크로그리드 구성 39
4.1.1 디젤 발전기 41
4.1.2 풍력 발전기 42
4.1.3 연료전지 43
4.1.4 태양광 발전기 44
4.2 최적운영의 정식화 46
4.2.1 그리드간 선로제약 46
4.2.2 페널티 함수법 46
4.2.3 함수의 정식화 51
4.2.4 마이크로그리드에서의 DS 알고리즘 적용 52
제5장 선행 연구 54
5.1 경제급전 54
5.1.1 경제급전 이론 54
5.1.2 화력발전기의 연료비용 특성 56
5.1.3 Valve-Point 효과를 고려한 경제급전 65
5.2 선행 사례연구 67
5.2.1 case 1(3기, 6기를 적용한 경제급전 문제) 67
5.2.2 case 2(Valve-Point 효과를 고려한 13기 시스템) 71
제6장 사례 연구 74
6.1 마이크로그리드 최적운영 74
6.2 선로제약이 고려된 마이크로그리드 최적 운영 82
6.2.1 case 1 82
6.2.2 case 2 85
제7장 결 론 91
7.1 연구의 성과 및 의의 91
7.2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과제 93
참고 문헌 94
영문 요약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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