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진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지도교수
주영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성신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더십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율곡의 『격몽요결』을 기본으로 ‘법고창신’을 시도하여 청소년 대상 리더십 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시대적 상황이나 연구자의 학문적 배경 및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다루어져 왔으나, 리더십 이론들마다 효과성과 유효성에 대한 한계점이 도출되고 있다.
서양의 리더십 이론이 우리에게 유용하고 효과적인 경우도 있으나 문화 상대주의 관점에서 볼 때 부적합한 면도 많음을 무시할 수는 없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의 전통적 가치가 담겨 있는 리더십의 원리를 찾게 되었고, 그러한 과정에서 마주하게 된 책이 율곡 선생의 『격몽요결』이다.
『격몽요결』은 위대한 교육자였고 사상가였던 율곡 선생의 학문적 성과와 실천적 성과가 잘 녹아 있는 고전이다.
율곡은 『격몽요결』에 유학의 핵심사상인 수기치인(修己治人)을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놓으면서도 『대학(大學)』에서 구체화 시키지 못했던 방법론을 세세하게 구체적으로 실천지침으로 마련해 놓고 있다.
『격몽요결』에 표현된 수기치인(修己治人)의 내용은 내적으로 자기완성[修己]을 이루고 외적으로 사회에 참여[治人]하는 리더십에 대한 요체가 담겨져 있다. 아울러 누구나 노력하면 리더로서 자기완성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격몽요결』에 나타난 율곡의 리더십은 수신(修身)에 해당되는 개인영역에서는 ‘자기완성 리더십’으로 발현되었으며 이는 서양의 셀프 리더십 그리고 윤리 리더십과 의미가 통하며, 제가(齊家)에 해당되는 가정영역에서는 ‘예(禮) 리더십’으로 구현되어 서양의 윤리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과 방향점이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치국(治國)에 해당되는 사회영역에서는 ‘봉사 리더십’으로 발현되었으며, 서양의 감성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과 같은 맥락에서 의미를 찾아 볼 수가 있었다.
율곡의 리더십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주는 의미는 그의 리더십이 서양의 현대적 리더십과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 지며, 서양의 리더십과 달리 두루 ‘통섭(通涉)’된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아울러 인간의 가치실현과 사람됨의 완성이라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율곡 리더십의 핵심 원리로는 비전의 원리, 자기혁신의 원리, 배움의 원리, 예의 원리가 있으며 이는 개인영역에 해당되는 리더십 원리로서 개인적 자아실현[修己]을 이룰 수 있는 율곡의 리더십 원리이다. 섬김[孝]의 원리, 예의 원리, 배려의 원리, 봉사의 원리는 가정과 사회영역에 해당되는 리더십 원리로서 사회적 자아실현[治人]을 이룰 수 있는 율곡의 리더십 원리이다. 아울러 율곡 리더십 모형은 수신, 제가, 치국으로 확대되어 가는 과정으로 수신은 개인영역에 해당되고, 제가는 가정영역에 해당되며 그리고 치국은 사회영역에 적용시켜서 3단계 모형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잠재된 리더십 소양을 깨우고, 개인적 자아실현과 사회적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격몽요결』을 중심으로 율곡의 리더십 원리를 고찰해보고, 청소년 리더십 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리더십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주제어 : 율곡, 격몽요결, 리더십, 율곡의 리더십,
리더십 원리, 리더십 프로그램 모형

목차

목 차
논문개요
Ⅰ. 서 론 1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5
Ⅱ. 율곡의 생애와 사상 6
1. 율곡의 생애 6
2. 율곡의 사상 10
1) 이기론 11
2) 심성론 13
Ⅲ. 『격몽요결』을 통해 본 율곡의 리더십 17
1.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18
1) 리더십의 개념 18
2) 리더십 이론 20
2. 『격몽요결』을 통해 본 율곡의 리더십 28
1) 『격몽요결』의 구성 28
2) 『격몽요결』의 내용에 나타난 율곡의 리더십 31
Ⅳ. 율곡 리더십 프로그램 모형 개발 52
1. 율곡의 리더십 원리 52
1) 비전의 원리 52
2) 자기혁신의 원리 53
3) 예(禮)의 원리 54
4) 배움의 원리 55
5) 섬김[孝]의 원리 56
6) 배려의 원리 57
7) 봉사의 원리 58
2. 청소년 대상 율곡 리더십 프로그램 모형 개발 59
1) 프로그램의 목적 59
2) 프로그램의 대상 및 개발단계 59
3)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60
Ⅴ.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71
참고문헌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