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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영진 (경일대학교, 경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정훈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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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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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매자-공급자 관계에서 거래특성 요인, 지식공유와 관계품질, 그리고 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는 것에 있다. 추가적으로 환경 불확실성의 조절효과도 검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중소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269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검정을 위한 분석 도구는 IBM SPSS Win 21.0, AMOS 21.0을 활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거래특성요인을 거래특유자산과 기회주의 행동으로 측정하였고, 관계품질 요인은 선행연구에 의해 만족, 신뢰, 몰입의 세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환경 불확실성의 조절효과에 관한 1개 가설을 제외한 모든 가설이 채택 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특유자산은 구매자-공급자의 지식공유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해야 할 필요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기회주의 행동을 줄이면 반대로 지식공유가 활성화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거래파트너 간의 기회주의 행동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기업은 거래특유자산을 증가시키고, 기회주의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을 통해 거래파트너 간의 관계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있어 지식공유를 활성화하여 상호 간에 관계의 만족과 신뢰 및 몰입을 높일 수 있으며, 지식공유의 활성화 노력을 통해 거래 관계에 있어 관계품질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조직의 관리자는 구매자-공급자 관계품질의 관리 및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공급사슬 성과를 포함한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관리자는 상이한 시장 상황마다 환경 불확실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활용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목차 ⅲ
표 그림 목차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2
II. 이론적 배경 4
1. 거래특성 요인 4
1) 거래특유자산 4
2) 기회주의적 행동 5
2. 지식공유 7
1) 지식공유의 개념 및 선행요인 7
3. 관계품질 10
1) 관계만족 10
2) 신뢰 12
3) 관계몰입 13
4. 성과 16
5. 조절변수 18
III. 개념 간 관계 분석 20
1. 거래특성요인과 지식공유 20
2. 거래특성요인과 관계품질 20
3. 지식공유와 관계품질 24
4. 관계품질과 성과 25
5. 환경 불확실성의 조절효과 27
IV.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9
1. 연구모형 29
2. 가설설정 30
V. 실증분석 31
1. 조사방법 및 표본의 특성 31
1) 표본선정과 조사방법 31
2) 표본의 특성 3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3
1) 거래특성요인 33
2) 지식공유 34
3) 관계품질 35
4) 성과 36
5) 환경 불확실성 37
3.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7
1) 탐색적 요인분석 37
2) 신뢰도 분석 42
3) 확인적 요인 분석 43
4) 잠재요인에 대한 타당성 45
4. 구조모형의 검정 46
5. 가설검정 49
1) 경로분석 49
2) 가설검정 50
3) 간접효과 및 총 효과 분석 54
VI. 결론 56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6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8
참고문헌 59
영문초록 71
부록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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