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영희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보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리더십이 도전정신에 미치는 영향과 진로인식이 리더십과 도전정신의 영향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2015년 8월에 420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계분석 방법은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t-test, ANOVA 등이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리더십의 구성요소인 조직능력, 비전, 타인배려, 추진, 의사결정력, 호기심 등이 도전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생이 조직능력과 비전, 타인배려, 추진, 의사결정력, 호기심 등의 리더십의 구성요소들이 높을수록 도전정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리더십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도전정신의 요소인 혁신성을 신장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편성이 요구되며, 협력적인 모둠활동과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조직능력과 배려심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초등학생의 리더십과 도전정신의 관계에서 진로인식의 조절역할을 분석한 결과, 리더십의 구성요인인 비전, 타인배려, 의사결정력, 호기심 등과 도전정신의 관계에서 진로인식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진로인식이 비전, 의사결정력 및 호기심과 도전정신과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함에 따라 리더십교육에 진로인식과 도전정신의 요인들이 포함되어야 하며,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체험활동 중심인 창의적 체험활동과 내실 있는 실과교육 및 진로에 관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리더십, 진로인식 및 도전정신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리더십 구성요소에서는 성별에서 타인배려, 의로움, 호기심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년에서는 의로움이, 부모 경제활동에 따라서는 비전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진로인식 요인에서는 출생순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도전정신은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서는 리더십과 진로인식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현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적 대안을 찾아 자료를 제공하고 초등학생의 교육정책에 활용할 근거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구성 6
Ⅱ. 이론적 배경 7
1. 초등학생 7
가. 초등학생의 개념 7
나. 초등학생의 특성 8
2. 리더십 11
가. 리더십의 개념 11
나. 리더십의 구성요소 14
다. 리더십 관련 선행연구 21
3. 도전정신 23
가. 도전정신의 개념 23
나. 도전정신의 구성요소 25
다. 도전정신 관련 선행연구 30
4. 진로인식 31
가. 진로인식의 개념 및 특성 31
나.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교육 34
다. 진로인식 관련 선행연구 41
5. 진로인식과 리더십 및 도전정신 45
Ⅲ. 연구 설계 및 분석방법 49
1. 연구모형설계 49
2. 연구가설의 설정 5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52
가. 리더십 52
나. 도전정신 54
다. 진로인식 54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6
Ⅳ. 실증분석 57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7
2.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8
가. 독립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9
나. 종속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4
다. 조절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5
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66
4. 가설검증 68
가. 리더십이 도전정신에 미치는 영향 69
나. 리더십과 도전정신의 관계에서 진로인식의 조절역할 72
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리더십, 진로인식 및 도전정신의 차이 77
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2
Ⅴ. 결론 및 제언 85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5
2. 연구의 시사점 89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1
참고문헌 92
부록: 설문지 111
ABSTRACT 12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