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문제 43. 용어의 정의 64. 연구의 제한점 10Ⅱ. 이론적 배경 111. 교사전문성과 교사효능감 11가. 교사전문성 11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사전문성 122) 교사전문성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13나. 교사효능감 151)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교사 직무에서의 적용 152) 교사효능감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 15다.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과의 관계 182. 건강장애 아동에 대한 지원과 인성교육 19가. 건강장애학생들의 특성 19나. 건강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지원 제도 20다. 인성교육방법론 231)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과 효능감 242) 회복탄력성의 교육현장 적용 243. 교사학습공동체 선행연구 고찰 25가.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 281) 교사학습공동체의 등장배경과 의미 282)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의 효과성 29나.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별 개념 294. 교사학습공동체와 전문성 그리고 교사효능감의 상호관계 36Ⅲ. 연구 방법 411. 연구 설계의 근거 41가. 근거이론 연구 방법 적용의 적합성 42나. 근거이론 개괄 431) 근거이론 방법의 절차 452) 근거이론의 적용 47다. 연구방법 타당도 및 신뢰도 48라. 질적 자료 분석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 492. 연구 참여자 및 현장 50가. 연구 참여자 50나. 연구 현장 533. 연구절차 584. 자료 수집 방법 59가. 비 참여 관찰 60나. 문서 자료 615. 자료의 분석 64가. 개방 코딩 64나. 축 코딩 83다. 선택 코딩 87라. 상황모형 97Ⅳ. 연구결과 해석 1011. 화상강의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경험의 내용 1012. 화상강의 교사들이 경험한 학습공동체의 의미 104(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을 중심으로)3. 학습공동체 활동 속 화상강의 교사들의 내적 변화 영향 요인 106Ⅴ. 결론 1071. 요약 1072. 논의 및 제언 110참고문헌 114부록1.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활동 계획서(안) 예시 123부록2. 교사학습공동체 협의회 전사지 일부 126부록3. A, B, C교사 성찰일지 일부 129부록4. A교사 인터뷰지 132부록5. B교사 인터뷰지 139부록6. C교사 인터뷰지 146Abstract 153감사의 글 159연구 윤리 서약서 16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