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해빈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태섭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국어, 영어, 수학 교과별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업 성취와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 중 학습자 개인의 인지적 변인인 학습 전략을 인지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으로 구분하여 저소득층 청소년과 비저소득층 청소년 사이에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교육종단연구 2012」자료 중 중학생들의 2차년도 데이터 중 저소득층과 비저소득층 각각 285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먼저 저소득층 여부에 따라 학업 성취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고, 저소득층 여부에 따라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의 사용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저소득층 여부에 따라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자기효능감을 통제한 후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저소득층 여부에 따라 국어, 영어, 수학 교과목의 학업 성취도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저소득층 청소년이 비저소득층 청소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학업 성취 수준이 낮았다.
둘째, 저소득층 여부에 따라 정교화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 청소년이 비저소득층 청소년에 비해 정교화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을 잘 사용하지 못하며 낮은 자기효능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어 교과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저소득층 여부와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의 조절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교과에서는 시연, 정교화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저소득층 여부와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의 조절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어 교과에서는 시연, 정교화,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수학 교과와는 달리 영어 교과에서는 저소득층 여부와 정교화 전략 간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정교화 전략의 주효과와 반대 방향으로 나타났다. 즉, 저소득층 청소년은 비저소득층 청소년과 같은 정교화 전략을 사용하더라도 영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가 더 낮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습과 관련하여 인지 전략뿐만 아니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타인지 전략을 포함시켜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국어, 영어, 수학 과목별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저소득층 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 이외에 학업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변인인 자기효능감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여 저소득층 청소년의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데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국어, 영어, 수학 교과별로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교과의 영역 특수성을 고려한 지도와 학습 전략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요지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8
1.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 성취 ......................................................8
2. 저소득층 청소년의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 성취 ...............15
3. 자기효능감과 학업 성취 ...........................................................................25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및 연구자료 ...............................................................................31
2. 측정도구 ........................................................................................................32
3. 분석방법 ........................................................................................................35
Ⅳ. 연구결과 ......................................................................37
1. 기술통계 .......................................................................................................37
2.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학업 성취 차이 ................................................40
3.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과 자기효능감 .......41
4. 자기효능감을 통제한 후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차이 .............42
Ⅴ. 결론 및 논의 ...............................................................54
1. 요약 및 논의 ...............................................................................................54
2. 시사점 및 제한점 .......................................................................................61
참고문헌 ............................................................................67
ABSTRACT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