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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동선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빈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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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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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은 지역의 공간 환경과 사회 및 경제적 여건의 상호관계를 전제로, 이전의 재개발 및 재건축 방식에서의 물적 기반 정비를 넘어 지역의 자력기반 확보를 통한 종합적인 기능 개선과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지역 내 또는 외부로부터의 무형 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 방식이자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그에 따른 문화 소비 욕구의 증가에 대한 대응으로써 문화예술을 매개로 하는 문화재생이 대두되었다. 초기 문화재생은 랜드마크적 건축물 또는 일단의 문화지구 조성을 통해 쇠퇴한 도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지역 내 관광 자원을 구축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써 활용되었다. 최근에는 마을 만들기 사업과 함께 지역 단위로 세분화되어 공동체 또는 지역 커뮤니티에 문화예술을 적용하는 방식으로서 예술가의 참여가 요구된다. 이러한 흐름은 지역 재생의 거점으로서 문화예술 산업과 그 네트워크가 지니는 파급력을 인식하고 문화예술 기능과 네트워크의 유입을 지역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써 활용하는 것이다.
국내의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도시 재생 관련 제도는 암스테르담의 문화산업 육성 공간 지원 정책과 같이 문화예술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다. 선행연구에서 검토한 서울시 창작 공간 사업은 서울문화재단이 전담하고 있으며 도시재생이나 지역과의 연계를 목표로 설정하고 있지만 이는 프로그램이나 운영을 통해 시행되고 있으며 이를 전문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부서는 조직되어 있지 않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 진흥과 지역사회 환원이라는 목표가 상충되고 도시 재생 측면에서의 효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암스테르담의 문화산업 육성 공간 지원 정책의 지원 방식과 정책 수행 조직의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시 공간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 지원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제도의 실현 사례로서 대안적인 재생 전략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진흥과 지역 활성화를 동시에 이끈 NDSM지역 재생 사업을 참여 주체의 성격과 사업 참여 방식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지역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주체가 가져야 할 협력 방식을 제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제도와 사례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전략을 도출함으로써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암스테르담의 문화산업 육성 공간 지원 정책과 NDSM지역 재생 사례에서 나타는 공통적인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공공은 매개가 되는 문화예술 산업의 특성과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산업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명확한 기준과 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그러한 기준과 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 사용자 및 수요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하기 위해 수요자와의 수평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제도의 목표와 방향성, 기준 등과 같은 틀을 제시하고 사용자 및 수요자로 하여금 신뢰도 높은 구체적 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자율성을 보장하고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접근 전략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과 지역이 가진 특색이 반영된 세부 전략이 수립될 수 있다. 수요자 및 사용자는 단순한 정책적 수요자 역할에서 벗어나 주체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참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원 제도 및 입이 지역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문화예술 산업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는 구체적인 활동 목표와 방향,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실질적인 운영 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전문성을 토대로 자체적인 재정 및 운영 모델을 구축하여 장기적으로는 제도 지원에 대한 의존성을 낮추고 지속적이고 자생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역할과 전략적 토대는 문화예술을 매개로 하는 도시 재생의 효과를 발생시키게 된다. 즉 문화예술 산업 공간은 입지한 지역의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사회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매개체가 되는 문화예술이 가진 특징과 파급력은 문화적 다양성으로 바탕으로 하는 특색 있는 지역들을 조성하게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흐름 3
제2장 이론 및 선행연구 검토 6
제1절 문화재생 이론 및 문화클러스터 검토 6
1. 문화재생 이론 6
2. 문화클러스터 및 예술창작촌의 개념 8
제2절 국내 창작 공간 제도 및 사례 검토 9
1. 국내 창작 공간 제도의 흐름 9
2. 서울시 창작 공간 조성 사업 11
3. 국내 문화클러스터 및 예술창작촌 15
4. 소결 18
제3장 암스테르담 문화산업 육성 공간 지원 정책 20
제1절 정책 수립 배경 및 개요 20
1. 정책 수립 배경 20
2. 정책 개요 22
제2절 정책과 기금의 구조 및 지원 방식 24
1. 정책과 기금의 구조 24
2. 정책 및 기금 지원 방식 27
제4장 암스테르담 NDSM지역 재생 사례 33
제1절 NDSM지역 재생 사업의 개요 33
1. 시대적 흐름 및 배경 33
2. NDSM지역 재생 사업 개요 35
제2절 소속부문별 주요 참여 주체 37
1. 정부부문 37
2. 민간부문 - Stichting Kinetisch Noord 40
3. 정부-민간 협력부문 - BV Durf 43
제3절 활동내용 중심의 참여 방식 44
1. 재생 사업 수행 44
2. 재생 사업 지원 4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2
참고문헌 59
ABSTRACT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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