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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진영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주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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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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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드러운 조각과 의상을 구성하는 소재의 특성과 공간에 대한 인식 등의 공통점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조각가인 케이트 맥과이어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의상디자인을 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부드러운 조각에 대해 고찰하고, 1960년대 이후 조각의 재료를 섬유, 고무·라텍스, 깃털 등으로 분류하여 조각가와 작품을 고찰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의 깃털을 활용한 조각가인 케이트 맥과이어와 그의 작품의 특성을 고찰하여 부드러운 조각을 의상디자인에 접목시켰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해 맥과이어 작품의 내적의미는 익숙함의 이중성, 움직임의 이중성, 의식의 이중성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내포하고 있는 작품의 조형적 특성은 중첩성, 유동성, 꼬임성으로 나타났다. 중첩성은 깃털을 세우거나 눕히는 등의 반복으로 인해 대부분의 깃털 작품에 나타난 특성으로 크게는 작품의 형태를 구성한다. 유동성은 중첩된 형태로 인해 나타난 특성으로 작품이 단순한 깃털의 반복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움직이지 않는 작품이 움직이는 것과 같은 시각적인 효과를 보인다. 마지막으로 꼬임성은 중첩된 깃털이 덩어리를 이루어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꼬임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활용하여 원피스 드레스 4점과 베스트 드레스 2점을 제작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맥과이어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의상의 실루엣과 디테일 등의 표현영역으로 확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깃털의 색상에서 도출한 점진적인 색상의 배색으로 시각적인 흐름과 집중을 표현할 수 있었다.
셋째, 깃털이 가진 비슷한 채도와 명도의 색상 배색으로 하나의 조화로운 의상디자인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넷째, 의상디자인에 적용된 디테일과 곡선적인 실루엣으로 인해 다트 매니플레이션(Dart Manipulation)이 자연스럽게 적용되었다.
다섯째, 원단 시접의 끝 처리를 바깥으로 표현하여 깃털의 끝이 풀어지는 소재의 느낌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었다.
여섯째, 의상디자인의 디테일에 상침을 적용하여 부분적으로 의상 안에 공간성을 구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세기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이 추구했던 오브제의 변천 과정 중 발생한 부드러운 조각이 의상디자인 발상에 반영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고, 현대의 창조적 디자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의상을 비롯한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목 차
목차 i
표목차 iii
그림목차 iv
국문초록 vi
제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제 2장 부드러운 조각에 대한 고찰 5
2.1. 부드러운 조각의 개념 및 형성 배경 5
2.2. 부드러운 조각의 재료에 따른 고찰 12
2.2.1. 섬유 12
2.2.2. 고무·라텍스 16
2.2.3. 깃털 19
제 3장 케이트 맥과이어에 대한 고찰 23
3.1. 케이트 맥과이어에 관한 고찰 23
3.2. 케이트 맥과이어 작품의 특성 28
3.2.1. 케이트 맥과이어 작품의 내적의미 28
3.2.2. 케이트 맥과이어 작품의 조형적 특성 30
3.3. 케이트 맥과이어 작품의 적용 사례 36
제 4장 작품제작 39
4.1. 디자인 전개 및 구성 39
4.2. 디자인 의도 및 해설 41
제 5장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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