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외모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니즈는 커졌지만 미용관리를 위해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셀프뷰티족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뷰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셀프뷰티족이란, 본인 스스로 외모를 관리함으로써 시간적 효율성과 비용절감의 장점을 누리는 그룹을 뜻한다. 이에 따라 셀프케어가 대중화되어 전문가 수준의 고기능성 가정용 뷰티디바이스가 뷰티산업에 확산되고 뷰티디바이스 시장의 규모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다양한 뷰티디바이스 중 화두가 되고 있는 진동클렌저는 스킨케어 첫 단계인 세안에 도움을 주는 기기로 진동이 접목된 기기를 뜻한다. 기존에 사용되었던 세안용 브러시, 해면, 곤약 퍼프 등 도구에 비해 진동클렌저는 제조사와 브랜드에 따라 형태, 기능, 사용 방법 등이 상이하므로 사용자들이 사용하는데 있어 어려움과 불편함을 느낀다. 본 논문은 셀프뷰티족을 위한 진동클렌저 디자인 사용성에 관해 연구하기 위해 45개의 제품을 조사하였고 FGD를 통해 형태별로 각 P자형, I자형, O자형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 제품들에 대해 브랜드, 브러시, 재질, 탈착방식 등 구체적인 구성요소들을 고려하여 각 유형마다 1개씩의 연구 모델을 선정하여 각각 A모델, B모델, C모델이라 한다. 이러한 3개의 연구모델에 대해 디자인 요소와 형태 및 기능, 사용성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1차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여러 평가 항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A모델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각 모델별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본 결과 형태, 크기, 진동 방식, 충전 방식이 진동클렌저의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1차 설문에서 높은 응답률을 보인 20대∼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진동클렌저의 기본 사용 단계별 총 9개의 평가항목에 대해 TASK실험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크기, 기능, U존 부위 세안, 탈착, 충전방식에는 A모델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였고 전원, T존 부위 세안, 진동 방식은 B모델에서 높게 나왔으며, 그립감에 있어서는 A모델과 B모델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후 설문조사에서는 학습에 대한 항목에서 C모델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고, 학습에 대한 항목을 제외한 신체적 측면, 수용성 측면, 접근성 측면의 모든 항목에서 A모델이 가장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진동클렌저를 사용성에 따라 형태별로 분류하고, 각 형태별 문제점을 찾고 사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도출함으로써 진동클렌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및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These days the interest and participation to appearance is getting bigger because of the improvement of life quality and change of lifestyle. The needs of beautiful appearance increased but more people have less time for beauty care which creates self-beauty as a new trend of beauty market. Self-beauty means to care the appearance by oneself and provides time effectiveness and cost reduction. Therefore the self-care becomes more popular and the beauty device market is growing as the high-functional home beauty device of expert’s level is spreading in beauty industry. Among the many beauty devices, the vibrating cleanser which is getting attention these days is the device that helps the cleansing, the first step of skin care, with vibration function attached. As the vibrating cleanser has different shapes, functions, and use methods according to the manufacturer and brand compared to the original cleansing tools such as cleansing brush, sponge, or konjac puff, the users find it difficult and inconvenient to use. This research has researched 45 products in order to study the design usability of vibrating cleanser and the products were categorized into P type, I type, and O type according to the shape through FGD. Each category is again divided into 3 research models ? A model, B model, and C model ? considering the constituting elements such as brand, brush, material, or assembly method. Primary survey was carried on to find out the satisfaction rate regarding design elements, shape, function, and usability according to the 3 research models. As a result, the satisfaction rate to the A model was the highest overall and shape, size, vibrating method, and charging method were the elements that affects the total satisfaction rate of the vibrating cleanser. Also TASK test and detailed interview was carried on targeting women of age 20s and 30s who had the highest respond rate in primary survey regarding 9 evaluation items of each basic using steps of vibrating cleanser. As a result, A model had a satisfying result regarding size, function, U zone cleansing, assembly, and charging method and B model showed high rate in T zone cleansing and vibration method. Both A and B model showed high satisfaction rate on grip satisfaction. In the latter survey, C model was the highest evaluated regarding learning and A model showed the highest results in all items excluding learning which are physical aspect, acceptance aspect, and accessibility aspect. Through this research the vibrating cleanser is categorized in shape among the usability and by finding problems of each shape and deducting elements that affects the use satisfaction, it is expected to help to develop and research the design of vibration cleanser that is more effective.
목차
제1장 서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제2장 이론적 고찰2.1. 셀프뷰티족 92.1.1. 셀프뷰티족의 정의 92.1.2. 셀프뷰티기기의 종류 92.2. 사용성 132.2.1. 사용성의 정의 132.2.2. 사용성의 원칙 142.2.3. 사용성 평가 방법 152.3. 진동클렌저 192.3.1. 클렌징의 개념 192.2.2. 진동클렌저 202.2.3. 진동클렌저 구조 및 진동원리 21제3장 실증 연구3.1. 진동클렌저 분류 및 분석 233.1.1. 진동클렌저 조사 233.1.2. FGD 집단 심층 토론의 목적 293.1.3. FGD 집단 심층 토론 개요 293.1.4. FGD 를 통한 진동클렌저 디자인 형태에 따른 분류 303.1.5. FGD를 통한 진동클렌저 연구대상 선정 및 분석 333.2. 1차 설문조사 353.2.1. 1차 설문조사 개요 353.2.2. 1차 설문조사 및 분석 353.2.3. 각 모델별 다중회귀분석 523.2.4. 조사 결과 및 평가 58제4장 관찰 실험 및 심층 인터뷰4.1. 실험 개요 및 분석 604.1.1. 실험개요 604.1.2. 실험 조사 및 분석 624.1.3. 실험 결과 및 평가 774.2. 사후 설문조사 개요 및 분석 804.2.1. 사후 설문조사 개요 804.2.2. 사후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804.2.3. 종합적 해석 및 평가 87제5장 결론 및 제언 90참고문헌 96ABSTRACT 98부록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