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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우진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동훈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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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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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NOx 배출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무화염연소의 연구를 활용하여, 공기와 연료를 역방향으로 분사하는 RAI(Reversed Air Injection)연소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소로의 내경은 100mm로 제작되었으며 높이/지름 비율, 투입 열량, 공기 노즐 지름과 개수, 깊이, 공기과잉비를 변수로 하여 조건변화에 따른 NOx와 CO의 배출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출구산소농도 2%를 기준으로 하여 출구의 NOx와 CO 배출량, 연소로내 온도분포 특성을 연구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공기를 역방향 분사하는 RAI연소의 특징으로 예혼합연소와 비교하여 연소로내부의 높이별 온도편차가 감소하였으며, 평균 70%의 NOx 배출 저감을 확인하였다. 연소로의 높이/지름(H/D) 비율은 투입유량과 공기노즐지름에 상관없이 3/1이 적합한 것을 확인하였고 3/1을 초과할 경우 연소 안정성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즐의 지름은 작아질수록 NOx 저감 효과가 증가하고, 노즐의 위치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 노즐의 개수는 2개가 무화염연소 조건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과잉비 변화에 따라 예혼합연소와 무화염연소의 NOx 배출 특성이 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역방향 공기주입방식의 RAI연소는 공기 제트 유속이 빠를수록 연소가스가 재순환되는 유량이 증가하여 온도분포의 균일화되며 NOx 저감 효과를 갖는 무화염연소의 특징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ChapterⅠ.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동향
1.3 연구목적
1.4 실험이론
1.4.1 무화염연소
1.4.2 NOx 생성
ChapterⅡ. 실험방법
2.1 연소로
2.2 데이터 측정
2.3 공기노즐 구성
2.4 시험조건
Chapter Ⅲ. 실험결과
3.1 연소 방식에 따른 특성
3.2 연소로의 H/D 비율과 노즐 깊이에 따른 연소특성
3.3 투입열량과 공기노즐지름에 대한 특성
3.4 공기노즐 위치와 개수에 대한 특성
3.5 공기과잉비 변화에 대한 특성
Chapter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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