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아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현대 건축의 표현은 하나의 틀로서 규정짓고 정의 내릴 수 없다는 접근 하에 건축과 공간의 형성에 있어 탈구조적 관점에서 다양한 표현적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 물성의 다양화, 과학 기술의 발전, 컴퓨터, 디지털, 미디어 등의 건축으로의 적극 도입으로 인해 물리적 구축의 의미를 넘어선 감성적이며 동시에 잠재적 의미의 건축 공간이 형성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 이데올로기적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현대 철학적 담론의 활용으로 건축용어를 형성 및 건축 공간 해석에 이르고 있다. 시대적 변화추이에 따른 첨단기술의 가능성 표현, ‘인간’의 존재를 주체로 한 사건적, 비유형적 표현으로 건축 공간이 정신적 표상으로 그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탈구조적, 해체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무형’, ‘모호성’의 건축은 공간의 변화가능성, 차연적 접근성을 확보하나, 건축(Architecton)의 본질적 의미가 퇴색되기 쉽다. 이에 따라 본질적인 건축 공간 구축이 필요 tectonic 건축 즉 로고스(Logos) 건축으로의 회귀가 필요하다.

텍토닉(Tectonic)은 그리스어 테크네(Techne)가 그것의 어원이 된다. 테크네는 ‘제작의 예술’이라는 뜻이며 예술 활동이 곧 기술영역에 속한다는 견해로 과학, 기술과 예술에 연관되어 설명되었다. 당시대의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미술전반을 포용하는 의미로서 과학에 있어 예술로의 시적 표현의 개념을 갖게 되며 하이데거는 테크네를 ‘시적임과 드러냄’, 양자로 정의함에 따라 테크네는 도구와 기술로만 한정짓는 것이 아닌 그것의 근본적인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고취시켰다.
즉, 텍토닉은 건축의 근본적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규범으로 볼 수 있으며 구축표현에 있어 과학과 예술, 기술과 표현, 구조와 조형의 결합으로 구조적인 의미로 전개될 수 있다.

한편, 현대 건축과 디자인의 본질적인 방향에 있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미학사조는 러시아 구성주의(Constructivism)로 볼 수 있다. 러시아 혁명이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러시아 아방가르드 예술의 확장과 더불어 발생한 조형운동인 러시아 구성주의는 관습적인 예술에서 탈피하여 사회 전반을 위한 예술의 합리성과 사회화를 통해 대중이 공유할 수 있는 예술의 평등적 유토피아니즘을 이루고자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예술의 변증법적 유물론으로 이끌었는데, 재료의 성질-팍투라(Factura)와 구축의 로고스적 추상표현-텍토닉(Tectonic)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탐색과 함께 순수기하학의 의미와 그것의 피상적인 기계미학적 표현, 과학적 사고를 통해 조형적으로 구체화했으며, 사회에서 요구하는 예술의 합리성과 사회화를 형성시켰다.

본 논문은 철학, 미디어, 이념적 오브제로 피상적으로 변질되어가는 현대 건축적담론에서 탈피해 건축의 본질로서 텍토닉의 통시적인 고찰로 건축의 본질성을 파악하고 구축특성 분석, 더 나아가 러시아 구성주의에서 나타나는 조각의 텍토닉적 특성을 분석해 텍토닉의 조형적 의미 규명하며 새로운 텍토닉의 조형적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국문초록
Part Ⅰ
1.0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연구의 개요
Part Ⅱ
2.0 러시아 구성주의와 텍토닉(Tectonic)의 이해
2.1 러시아 구성주의 고찰
2.1.1 사회적 배경: 혁명기의 발단
2.1.2 예술적 배경-아방가르드 예술
2.1.3 구성주의 조형적 전개
2.2 텍토닉(Tectonic)적 이론의 일반 고찰
2.2.1 텍토닉의 어원적 의미 및 특성
2.2.2 텍토닉의 구조와 공간 구축성
2.2.3 텍토닉의 구축적 공간 표현특성
Part Ⅲ
3.0 러시아 구성주의 조각의 텍토닉적 표현
3.1 구성주의 조각의 조형성
3.1.1 구성주의 조각 개요
3.1.2 구성주의 조각의 조형적 특성
3.2 구성주의 조각의 텍토닉적 작품분석
3.2.1 작품 선정 기준
3.2.2 작품 분석
(1)구적법(Stereometry)
(2)위빙(Weaving)
(3)아상블라쥬(Assemblage)
3.3 소결
Part Ⅳ,Ⅴ
4.0 사례 연구
4.1 사례 선정 및 분석 방법
4.2 사례 개요 및 내용
4.3 사례 분석
4.4 분석 종합
5.0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