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은주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홍경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 영어교과가 처음으로 도입된 1997년부터 2014년까지 18년간 초등영어교육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3개 학술지 초등영어교육, 영어교육, 외국어교육 등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논문을 모두 조사하였고 그 결과 수집된 52편의 연구 자료를 대상으로 연구 실태와 동향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으며, 각 연구는 연도별로 연구목적, 대상, 방법, 연구 주제 및 정의적 영역에 대한 분석 등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방법은 첫째, 연구 대상 논문들의 연구 목적을 교육과정 시기별로 정리하여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가 알아보았다. 둘째, 실험연구 28편, 사례연구 9편, 조사연구 1편의 연구 대상을 정리하여 연도별, 학년별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셋째, 연구 대상 논문들의 연구 방법을 실험연구, 조사연구, 질적연구, 개발연구, 문헌연구 등으로 나누어 연구의 동향성을 분석했다. 넷째, 각 52편의 연구물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키워드를 선별하고 이를 학습자료, 교수방식, 연구목적이라는 세 가지 주제어로 묶어서 제시하였다. 다섯째, 정의적 영역을 자신감, 난이도, 참여도, 관심도, 흥미도, 효용성으로 분류하여 학술지에 실린 각 논문들이 아동들의 정의적 영역에 얼마나 초점을 두고 있는지, 정의적 영역 중 어떤 부분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첫째, 7차 교육과정기에는 영어교육 자료에 대한 갈증, 인터넷 시대가 열리는 것에 대한 기대, EFL 환경적 제약 극복방안, 학습자 분석 등이 주로 이루어졌고, 2006년 개정교육과정기에는 영어교육 자료에 대한 세부적 탐색이 이루어졌다. 2008년 개정교육과정기에는 교과통합지도와 문자지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다문화에 관련된 연구가 시작되었다. 2011년 개정교육과정기에는 읽기 전략을 지도하려는 연구가 늘어났고 다문화에 관한 연구가 심화되었으며 부진아지도와 영재지도에 대한 연구도 행해졌다. 둘째, 연구 대상에 대하여 조사한 부분에서는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전체의 7.7%,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체의 30.8%였고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체의 61.5%로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 방법에서는 실험연구가 28편으로 전체의 44.4%를 차지하였고, 개발연구가 23.8%, 질적연구가 14.3%, 문헌연구가 11.1%순으로 뒤따랐으며 마지막으로 조사연구가 6.4%를 나타내었다. 넷째, 연구 주제별 분류를 살펴보면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교수방식에서는 교과통합지도와 읽기전략지도가, 연구목적에서는 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었다. 다섯째, 정의적 영역을 분석한 총 25편의 연구 중, 흥미도에 대하여 조사한 연구가 80%, 자신감이 60%, 참여도가 56%, 난이도가 40%, 관심도와 효용성이 각각 36%를 기록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논문을 조사하여 동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기존 초등영어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음을 볼 때, 더 많은 메타 연구가 뒤따라 초등영어교육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문제 및 목적 3
2. 연구의 제한점 3
Ⅱ.이론적 배경 4
1.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4
2. 초등영어과 교육과정 6
3. 메타연구의 유형 9
4. 선행연구 고찰 14
Ⅲ.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절차 18
3. 연구 논문 분류 기준 19
Ⅳ. 연구 동향 분석 결과 24
1. 연도별 양적 연구 동향 24
2. 교육과정 시기별 연구목적 분석 25
3. 연구 대상 분석 33
4. 연구 방법 분석 38
5. 연구 주제 분석 43
6. 정의적 영역 분석 54
Ⅴ. 결론 및 제언 58
참고 문헌 1
ABSTRACT 1
부 록 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