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비밀번호 변경 안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지 90일 이상 지났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도서관을 통해 DBpia에 방문하면
SNS 로그인이 제한됩니다.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김민영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이용수5
Ⅰ.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31.2.1 연구의 범위 31.2.2 연구의 방법과 구성 6Ⅱ. 어린이 중국어교육 현황 92.1 교육기관 현황 92.1.1 사립초등학교의 중국어 정규과정 현황 112.1.2 방과후학교 중국어 프로그램 현황 172.2 교재 현황 212.2.1 주교재 현황 242.2.2 보조교재 현황 272.3 교사양성과정 현황 302.3.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302.3.2 사설교육업체 332.3.3 국외기관 372.3.4 대학의 전공과정 38Ⅲ. 어린이 중국어교육 연구의 정량·정성적 분석 433.1 정량적 분석 433.2 정성적 분석 453.2.1 교육방법 연구 473.2.1.1 타 교과와의 연계를 활용한 교육방법 483.2.1.2 오류분석을 활용한 교육방법 503.2.2 교재 연구 533.2.2.1 주교재 연구 553.2.2.2 보조교재 연구 623.2.3 교육현황 연구 663.2.3.1 교육기관 현황 663.2.3.2 교사양성과정 현황 713.2.4 교육과정 연구 733.2.4.1 초등학생 대상 743.2.4.2 유아 대상 763.3 소결 82Ⅳ.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개발 방안 834.1 통합교육과정 도입의 필요성 834.1.1 어린이 교육과정의 특징 834.1.1.1 유아교육과정 844.1.1.2 초등교육과정 894.1.2 통합교육과정의 특징 934.1.2.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944.1.2.2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964.1.2.2.1 Ingram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964.1.2.2.2 Jacobs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984.1.2.2.3 Fogarty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994.1.2.2.4 Drake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1004.1.2.3 교육적 기능 1024.2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교육영역 구성 1064.2.1 중국어 교육영역 분석 1064.2.1.1 중국의 교육요 1074.2.1.1.1 『??水平等??准??法等?大?』 1124.2.1.1.2 『??????通用?程大?』 1134.2.1.1.3 『?外????初??段??大?(一),(二)』 1154.2.1.2 한국의 교육요목 1174.2.1.2.1「2009개정 교육과정 제2외국어 공통 교육과정」 1194.2.1.2.2「2009개정 교육과정 제2외국어 선택 교육과정」일반과목 1204.2.1.2.3「2009개정 교육과정 제2외국어 선택 교육과정」심화과목 1234.2.1.3 소결 1254.2.2 교육영역의 구성 1274.2.2.1 교육영역 구성의 원칙 설정 1284.2.2.2 교육영역의 구성 1304.3 통합교육과정 기반의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개발 1344.3.1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44.3.1.1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44.3.1.2 Taba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74.3.1.3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84.3.2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개발 1414.3.2.1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모형 설계 1414.3.2.2 교육의 목표 설정 1424.3.2.2.1 범위 설정 1434.3.2.2.2 목표 설정 1464.3.2.3 내용선정의 원칙 설정 1494.3.2.4 내용 조직의 기준 설정 154.3.2.5 평가원칙 설정 1544.3.2.6 운영방안 157Ⅴ. 교재개발 및 교사양성과정에 대한 개선방안 1595.1 어린이 중국어 교재의 개발방안 1595.1.1 교재의 내적구성과 외적구성 1595.1.1.1 내적구성 1605.1.1.2 외적구성 1625.1.2 통합교육에 기반한 교재 개발 1655.1.2.1 세 가지 교육영역의 통합적 구현 1665.1.2.2 타 교과 내용과 연계한 통합적 구현 1685.1.2.3 on-line과 off-line의 통합적 구현 1695.2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1715.2.1 기존교육과정의 분석 1725.2.1.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1725.2.1.2 사설교육업체 1795.2.1.3 국외기관 1825.2.1.4 대학의 전공과정 1855.2.2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설계 1915.2.2.1 교육과정의 구성 1925.2.2.2 교육과정의 설계 1965.2.3 자격인증 평가의 개선방안 2005.2.3.1 기존 자격인증 평가의 한계 2005.2.3.2 자격증 관리 협의체 구성 2025.2.3.3 평가항목의 체계성 확립 204Ⅵ. 결 론 207참고문헌 210中文提要 226부록 229
광고 및 욕설, 인신공격, 비하 표현이 들어있는 리뷰 작성으로 다른 회원님들로부터 연이은 신고를 받으셨습니다.이로 인해 회원님께서는 리뷰작성 권한이 제한되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