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영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윤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산외국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本?文旨在把?童????作??立的?究?域,?有利于激?和?展未??童????的??和相??行?究?行分析,?出目前?究的局限性,?提出相?改善方案。本?文的?究?程如下。
在第2章中,把?童????的?域分??育机?、?材、??培??程等三?方面,???情??行??。在?育机?方面,本?文?私利小?的??正??程的??和在釜山地??展的?外小????程的???行了??。???果?在全?75所私立小?中,?排??正??程的?校有42所,在?42所?校中在全年?范???展???程的?校有26所;????4-6年??生???程的有4所;????3年?-6年??生???程的有12所。?材方面,?2001年到2015年9月?止,?童??????用?材共出版95?、共426本,分?以???目的的‘主要?材’和以?助???目的的‘?助性?材’。?文??材的?材及出版情??行了??和介?。在??培??程方面,按照不同的???育机?的特性,分?大?附??生?育院、私??育公司、?外机?、大????程??的培??程,本?文?此?行了??和介?。
在第3章中,?截至2015年2月的所有?于?童????的136篇?、博士?位?文?行了定量定性分析,??了?究?域和相?成果。?童?????究?1997年?始到2005年2月?止共?表了133篇?士?位?文和3篇博士?位?文。按照?究的?容和?域可以分???法?究?文87篇,且占比例最高,以及?材?究?文29篇、?????究?文15篇、???程?究?文5篇等。本文第三章在以上分?的基?上?相??究?行了分析介?。
以第2章介?的?童??????和第3章介?的?位?文分析?基?,??目前?童????存在的??主要有以下?点:第一,?童????在2000年后??了突?猛?的?展。?是因??着社?整??????的追捧,2006年成立了?后?校,小?生????的机?不?增多,相??材的需求量也?之增大,再加上??性??的出?,都推?了????市??童????者的比例不?升高。但是作????准的???程却??重重,?程?分依???或?材,在?材?纂方面目前也?有一?能??考的?准。不?如此,由于??者的人?不?增加,??作???的主?,需求量也在不?增加。?然????出?了一些?童??????的培??程,但是???程及?价?系未能形成系?,?格?的??性及公信力依然存在?重??。因此,本?文以促??童????量和?的?重增?,最???均衡?展?目?,在第4章和第5章中?????程、?材、??培??程等方面提出了以下??改善方案。
首先,在第4章中提出了???程的???策。?童???程??的第一?段就是明??????童???程以?合???基??行。第二?段是通?比?????大?,???????域,在?????童???程的???域和????大?的???域、小?英?、??的???容等基?上?定?童?????程的???域。第三?段是以???程??模型?根本,在?合??的基?上???????童????者的「?童???准???程」。
在第5章中提出了?材和??培??程的改善方案。在5.1中,??2.2所介?的?材出版????以及3.2.2中分析的29篇?材先行?究的??,?行了‘?部??’和‘外部??’一分?二的全面分析,提出了相??策。?且首次站在?合的角度提出了三?改善方案。第一,站在?合??的?点,在第4章「?童???准???程」中提出整合‘?通?域’、‘文化?域’及‘活??域’的?材??。第二,?合??是?????童???程的特征,以此?基?,???其他??科目相??的?容。第三,?上??目前已成?最核心的??法之一,本文提出了?合?上及?下的?材??方案。首先,?2.3中提到的由?育机???的培??程?其???程及?价?行比?和分析,指出???程的?成、?容、????、?价的非系?性等??。???、提出了包括‘?育理?’、‘??能力’、‘????’等方面的系?性「?童?????准???程」及?价大?。不?如此,提出建??了提高?格?的公信力及??的??性,建立????格?管理?商机制。
?上所述,本?文????程、?材、??培??程等三?方面??童????的???行了??分析,?提出了改善方案,希望通?以上?究?程重新定??童????。通常?童????指的是向??前?童?授???程,本?文以????幼????程??「分享?程」及小????程的??理念和?合???基?,建立了「?童???准???程」,??????目?,把‘?童????’的???象定????前??者。
本?文希望能?成??建?童?????立?域的基?,期待今后能有更多?于?童????的深?次?究。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3
1.2.1 연구의 범위 3
1.2.2 연구의 방법과 구성 6
Ⅱ. 어린이 중국어교육 현황 9
2.1 교육기관 현황 9
2.1.1 사립초등학교의 중국어 정규과정 현황 11
2.1.2 방과후학교 중국어 프로그램 현황 17
2.2 교재 현황 21
2.2.1 주교재 현황 24
2.2.2 보조교재 현황 27
2.3 교사양성과정 현황 30
2.3.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30
2.3.2 사설교육업체 33
2.3.3 국외기관 37
2.3.4 대학의 전공과정 38
Ⅲ. 어린이 중국어교육 연구의 정량·정성적 분석 43
3.1 정량적 분석 43
3.2 정성적 분석 45
3.2.1 교육방법 연구 47
3.2.1.1 타 교과와의 연계를 활용한 교육방법 48
3.2.1.2 오류분석을 활용한 교육방법 50
3.2.2 교재 연구 53
3.2.2.1 주교재 연구 55
3.2.2.2 보조교재 연구 62
3.2.3 교육현황 연구 66
3.2.3.1 교육기관 현황 66
3.2.3.2 교사양성과정 현황 71
3.2.4 교육과정 연구 73
3.2.4.1 초등학생 대상 74
3.2.4.2 유아 대상 76
3.3 소결 82
Ⅳ.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개발 방안 83
4.1 통합교육과정 도입의 필요성 83
4.1.1 어린이 교육과정의 특징 83
4.1.1.1 유아교육과정 84
4.1.1.2 초등교육과정 89
4.1.2 통합교육과정의 특징 93
4.1.2.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 94
4.1.2.2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96
4.1.2.2.1 Ingram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96
4.1.2.2.2 Jacobs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98
4.1.2.2.3 Fogarty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99
4.1.2.2.4 Drake의 통합교육과정 유형 100
4.1.2.3 교육적 기능 102
4.2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교육영역 구성 106
4.2.1 중국어 교육영역 분석 106
4.2.1.1 중국의 교육요 107
4.2.1.1.1 『??水平等??准??法等?大?』 112
4.2.1.1.2 『??????通用?程大?』 113
4.2.1.1.3 『?外????初??段??大?(一),(二)』 115
4.2.1.2 한국의 교육요목 117
4.2.1.2.1「2009개정 교육과정 제2외국어 공통 교육과정」 119
4.2.1.2.2「2009개정 교육과정 제2외국어 선택 교육과정」일반과목 120
4.2.1.2.3「2009개정 교육과정 제2외국어 선택 교육과정」심화과목 123
4.2.1.3 소결 125
4.2.2 교육영역의 구성 127
4.2.2.1 교육영역 구성의 원칙 설정 128
4.2.2.2 교육영역의 구성 130
4.3 통합교육과정 기반의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개발 134
4.3.1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4
4.3.1.1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4
4.3.1.2 Taba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7
4.3.1.3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8
4.3.2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개발 141
4.3.2.1 「어린이 중국어 표준교육과정」의 모형 설계 141
4.3.2.2 교육의 목표 설정 142
4.3.2.2.1 범위 설정 143
4.3.2.2.2 목표 설정 146
4.3.2.3 내용선정의 원칙 설정 149
4.3.2.4 내용 조직의 기준 설정 15
4.3.2.5 평가원칙 설정 154
4.3.2.6 운영방안 157
Ⅴ. 교재개발 및 교사양성과정에 대한 개선방안 159
5.1 어린이 중국어 교재의 개발방안 159
5.1.1 교재의 내적구성과 외적구성 159
5.1.1.1 내적구성 160
5.1.1.2 외적구성 162
5.1.2 통합교육에 기반한 교재 개발 165
5.1.2.1 세 가지 교육영역의 통합적 구현 166
5.1.2.2 타 교과 내용과 연계한 통합적 구현 168
5.1.2.3 on-line과 off-line의 통합적 구현 169
5.2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171
5.2.1 기존교육과정의 분석 172
5.2.1.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172
5.2.1.2 사설교육업체 179
5.2.1.3 국외기관 182
5.2.1.4 대학의 전공과정 185
5.2.2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설계 191
5.2.2.1 교육과정의 구성 192
5.2.2.2 교육과정의 설계 196
5.2.3 자격인증 평가의 개선방안 200
5.2.3.1 기존 자격인증 평가의 한계 200
5.2.3.2 자격증 관리 협의체 구성 202
5.2.3.3 평가항목의 체계성 확립 204
Ⅵ. 결 론 207
참고문헌 210
中文提要 226
부록 2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