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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형범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고학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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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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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박 간 안전 및 물류 정보 전송에 이용되는 데이터양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내해에 있는 선박은 육상국과 외해의 선박으로 부터의 전송되는 데이터로 인해 트래픽 부하량이 크게 증가하여 실시간 정보 전송에 어려움이 발생 한다. 그러나 육상국에 섹터 시스템을 적용하여 통신을 수행시 각 섹터 별로 각각의 통신이 수행되기 때문에 섹터의 수만큼의 통신 용량이 증가하나 선박들의 일정 방향의 밀집정도에 따라 통신 부하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양 환경에 강인한 선박 간의 ad-hoc 통신 성능 향상을 위해 육상국에서 외해의 선박이 밀집해 있는 분포에 따라 적응적으로 섹터의 세부 빔폭을 조절하여 통신을 수행함으로써 내해에 밀집해 있는 선박과 육상국 간의 실시간 통신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적응 섹터 시스템을 적용 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출한 전 방향 안테나, 고정 섹터 시스템, 적응 섹터 시스템의 각각의 호 차단율을 근거로 성능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 검증 결과 섹터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서 섹터 방식을 이용하면 호 차단율이 감소하고, 고정 섹터에 비해서 적응 섹터를 사용한 경우의 호 차단율이 더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선박의 밀집도 값이 증가 할수록 고정 섹터 시스템에 비해서 적응 섹터 시스템의 성능의 우수함을 알 수 있으며 동시에 섹터의 세부 빔의 빔폭이 작을수록 적응 섹터 시스템의 성능의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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