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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연옥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노혜숙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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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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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서 아직 미개척단계에 머물러 있는 1980년대 이래 중국 아동청소년소설의 정황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중국 사회는 근대화 과정 속에서 아동을 발견하였고, 5·4시기 저우줘런은 ‘아동본위’의 아동관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복잡한 현대사의 굴곡 속에서 아동청소년문학은 줄곧 성인 중심적이고 교훈적이며 정치적인 성격을 띠어왔다. 산아제한정책의 실시와 사회 안정에 힘입어 1980년대 이후의 중국의 아동은 소위 ‘소황제’로 불리며 가치가 제고되었고, 아동청소년문학도 새롭게 조명되며 발전의 전기를 맞게 되었다.
1980년대 이래의 중국아동청소년문학은 사회주의 체제의 정치·사회·문화의 영향권에서 관방의 이데올로기와 문학의 자율성이 서로 장력을 이루며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주의 중국의 아동청소년문학이 문학상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과 중국 작가협회의 ‘전국우수아동문학상’이 중국 아동청소년문학의 대표적인 평가기제이자 생산기제인 점에 착안하여, 전국우수아동문학상과 그 수상작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전국우수아동문학상의 수상작 연구는 관방의 이데올로기와 작가의 자율적인 문학성 사이의 간극과 긴장국면을 포착할 수 있는 지점이었다.
전국우수아동청소년문학상은 정부의 정치·사회·문화 정책의 변화에 따라 주제 사상과 문학정책에서 변화를 보였는데, 신시기에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강조하며 중국 아동청소년문학의 발전을 논하다가 신세기에 들어서며 애국주의와 이상주의를 강조하며 세계적인 문학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전환한 것이다.
수상작들의 특징 분석 결과, 관방의 이데올로기와 작가 문학성이 긴장관계를 이루고 충돌을 일으키는 지점은 역사의식·교육·민족의식에서 나타났다. 1980년대, 관방은 사회주의 역사의식과 민족의식을 강하게 요구했고 작가들은 아동의 시점을 이용하거나 정치성을 제거한 순수문학, 성장을 지향하는 주체적인 작가의식으로 장력을 이루었다. 1989년 텐안먼 사건 이후로 관방이 문학의 정치성을 차단하자, 1990년대의 아동청소년소설은 관방과의 장력을 잃고 도시 중심의 서사, 개인 중심의 서사로 돌아섰다. 2000년대, 관방은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대신 민족애국주의를 강조하였고 작가들은 인류 보편적이며 민간 중심적인 문학으로 관방의 요구에 장력을 이루고 있다.
한편 아동청소년소설에 반영된 성, 일상 공간, 교육 등의 현실 영역에서 아동의 주체성은 결핍되어 있었다. 아동과 청소년은 문학 속에서 현실의 갈등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다양한 가치를 탐색하며 성장을 학습할 수 있다. 하지만 중국의 아동청소년 소설은 성인에 의해 보호되고 현실의 갈등이 해결되고 있었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현실의 갈등과 거리를 두고 순수예술소설을 지향하는 차오원쉬엔의 작품이 연속적으로 수상되는 현상은 아동을 보호하려는 성인들의 의도가 정당화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의 아동청소년문학에서 관방과 작가의 자율성이 보이는 충돌 지점은 아이러니하게도 작가협회가 외치고 있는 ‘세계화 아동청소년문학’과 맞닿아 있다. 즉 관방이 애국민족주의를 강조하면 할수록 작가들은 관방과 팽팽한 장력을 구성하며 인류 보편적이며 민간 중심적인 문학을 지향할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주의 문학의 사상성과 민족성을 넘어 더욱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문학이 탄생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동기 및 목적 = 1
제2절 선행 연구 검토 = 5
제3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 13
1. 연구범위 = 13
2. 연구방법 = 20
제2장 중국아동청소년문학의 변천 = 26
제1절 아동관의 변천 = 26
1. 봉건시기: 소유 개념의 아동 = 27
2. 5·4시기: 아동본위(兒童本位)의 발견 = 29
3. 혁명·전쟁시기: 혁명과 전쟁의 도구 = 33
4. 17년시기와 문혁시기: 이데올로기화된 아동 = 34
5. 신시기와 신세기: 일상으로의 회귀 = 36
제2절 중국 현대 아동청소년문학의 변천 = 40
1. 5·4시기: 아동 현실의 부재와 불일치 = 41
2. 혁명·전쟁시기: 혁명과 전쟁에 대한 복무 = 47
3. 17년시기와 문혁시기: 사회주의 사상의 강화 = 51
4. 신시기와 신세기: 아동성과 아동현실의 반영 = 55
제3장 ‘전국우수아동청소년문학상’과 아동청소년문학위원회 = 62
제1절 사회주의 중국과 아동청소년문학상의 흐름 = 62
1. 건국시기의 전국아동청소년문예창작상 = 62
2. 신시기의 4대 아동청소년문학상과 출판기구상 = 65
3. 신세기의 지역 중심 문학상과 ‘추천 도서 순위 목록’ = 71
제2절 중국 작가협회와 ‘전국우수아동청소년문학상’ = 73
1. 중국작가협회와 아동청소년문학위원회 = 73
2. ‘전국우수아동청소년문학상’의 운영체제 및 특징 = 75
제3절 ‘전국우수아동청소년문학상’의 주선율 의식 변화 = 85
1. 신시기: 주선율 의식과 아동성의 강화 = 85
2. 신세기: 세계성의 결합과 주선율의 다원화 = 91
제4절 아동청소년문학위원회와 문학정책 전략의 변화 = 95
1. 신시기의 아동청소년문학정책: 1986년 결의와 기초설계 및 도약 = 95
2. 신세기의 아동청소년문학정책: 2001년 결의와 세계화 전략 = 99
제4장 ‘전국우수아동청소년문학상’ 소설 수상작 특징 분석 = 107
제1절 역사성찰과 비판의식 = 107
1. 신시기 재건과 역사성찰 의식 = 107
2. 정치성의 약화와 역사의 개인화 = 122
3. 역사 미화와 민간 역사의 재조명 = 129
제2절 아동의식과 주체성의 결핍 = 137
1. 아동의 ‘성(性)’에 대한 회피와 차단 = 137
2. 일상 공간에서의 아동의 이화(異化) = 148
3. 아동 욕망과 제도교육 간의 충돌 = 158
제3절 도시 소황제와 문화의식 = 172
1. 소황제와 소비문화의식: 과장과 미화 = 172
2. 소황제의 우상의식: 창조와 해체 = 179
3. 소황제의 또래문화의식: 집단의식과 집단화 = 185
제4절 민족·애국의식과 ‘중화’의식 = 192
1. ‘사회주의 신인’과 미래 민족의식 = 192
2. 민족주의의 대두와 ‘뿌리 찾기’ 의식 = 204
3. 애국심 강조와 신(新)영웅의식 = 212
제5장 결론 =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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