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매체와 미디어의 기술은 시각매체의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 가운데 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TV 홈쇼핑의 경우 다양한 상품 군을 판매하고 있다. 패션제품, 가전제품, 식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하는 TV홈쇼핑은 상품판매를 위해 상품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다양한 모델을 기용하며, TV 홈쇼핑 모델에게 상품의 이미지에 적절한 의상을 전체적으로 코디네이션 해 주는 패션스타일리스트는 TV 홈쇼핑 모델과 유기적인 관계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로 패션스타일리스트는 마케터 입장에서 TV 홈쇼핑 모델을 고객으로 보고 TV 홈쇼핑 모델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계의 질과 관계성과를 높일 수 있는 계획된 노력의 일환인 관계마케팅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 요인을 찾아 관계의 질인 TV 홈쇼핑 모델의 신뢰와 관계성과인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TV 홈쇼핑 모델의 신뢰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 연구로, 자료 수집은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2차에 걸쳐 진행되었다. 1단계 예비조사는 현업에 종사하는 TV 홈쇼핑 모델 80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약 한달 간 진행되었으며,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보완,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 역시 현재 활동 중인 TV 홈쇼핑 모델들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약 두 달간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배포된 260 부의 설문지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250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19.0과 AMOS 19.0을 사용하였다. 먼저 SPSS 19.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수렴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각 측정요인에 대한 Cronbach`s α 신뢰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각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AMOS 19.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 및 다중집단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간의 매개효과 검증 및 조절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편의적 서비스, 소통 중심, 패션전문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관계마케팅 요인 중 편의적서비스와 소통중심의 관계마케팅은 패션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편의적 서비스, 소통중심, 패션전문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관계마케팅 요인 중 패션전문성과 편의적서비스의 관계마케팅은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패션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신뢰는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 중 편의적 서비스와 소통중심요인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매개변수로 작용하였다. 넷째,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패션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신뢰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델특성에 따른 조절효과를 밝히기 위해 다중집단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관계마케팅 요인 중 편의적 서비스 요인과 소통중심 요인 및 패션전문성 요인 모두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서 패션모델 집단과 연출모델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째, 신뢰요인은 재이용의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은 TV 홈쇼핑 모델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이는 곧 질 높은 모델연출로 이어질 수 있고, 질 높은 모델연출은 TV 홈쇼핑의 제품 판매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발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 요인은 다양한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실전 업무 프로세스로서 구축이 가능할 것이며, 관련 교육기관에서는 본 자료를 토대로 적절한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실전에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Recently, among broadcast media and media technology brought various changes on visual media, TV home shopping is selling various product types on their channels. TV home shopping needs to hire models who suit for their product category best with a fashion stylist who coordinate proper fashion for the model to raise the work efficiency by having positive relationship communication with each other. The one of the most efficient ways is called relationship marketing that is to treat the TV home shopping models as a customer with the fashion stylist’s perspective and to have efficient communication between the model and the fashion stylist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and the result of the relationship. Thus,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affect to quality of the relationship, which is credibility of the model, and result of the relationship, which is re-contract rate. This study shows how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affects to TV home shopping model’s credibility and re-contract rate. Research data was collected through total of 2 steps, preliminary research and main research. 1st step, preliminary research, targeted 80 people who are currently working in the TV home shopping industry for a month during September 2014. The final questionnaire was based on preliminary research data and initial questionnaire. The main research also targeted models who are currently working on TV home shopping industry. The research was done during November 2014 to January 2015, for 2 months. Among 26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only well answered 25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 SPSS 19.0 and AMOS 19.0 are used for data analysis. Firstly, SPSS 19.0 was used for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and exploratory factor and each measurement factor of convergent were validated using Cronbach’s α credibility validation. The next, mediator effect validation and regulation effect validation were performed for path analysis and multi-group path analysis by using AMOS 19.0. The summary of the study is as follow. The first, as a result of analysis of how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convenience service, communication base, fashion professionalism) affect to credibility was that among the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convenience service and communication base gave visible effects to the fashion stylist credibility. The second, as a result of analysis of how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convenience service, communication base, fashion professionalism) affect to re-contract rate was that among the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fashion professionalism and convenience service relationship marketing gave visible effects to re-contract rate of the fashion stylist. The third, credibility of fashion stylist acted as a parameter to re-contract rate affected by convenience service factor and communication base factor among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The fourth, to show how the regulation effect according to model’s characteristic affect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gives to credibility and re-contract rate, we performed multi-group path analysis. Visible differences occurred to each groups. The fifth, all convenience service factor, communication base factor, and fashion professionalism factor that affect credibility among the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showed visible difference to fashion model group and production model group. The sixth, the result shows that credibility factor gives visible effect to re-contract rate. As a result,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can be a chance to improve TV home shopping mode’s efficiency. This can be lead to higher quality model production. Higher quality model can improve the TV home shopping selling product image. The followed result can be a chance to achieve an ultimate goal of fashion stylist. Also, fashion stylist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can design various fashion style list actual work process and I think related educational institution might able to develop education data based on this data and use for actual work environment.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Ⅱ. 문헌고찰 41. TV 홈쇼핑의 발전과 과정 41) TV 홈쇼핑의 현황 42) 홈쇼핑의 발전과정 53) TV 홈쇼핑 패션산업의 현황과 중요성 62. 패션스타일리스트 81)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유형과 역할 82) TV 홈쇼핑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과 현황 103. 모델 121) 모델의 유형과 역할 122) TV 홈쇼핑 모델의 역할 및 현황 144. 관계마케팅 151) 관계마케팅의 개념 152) 관계마케팅의 실행요인 16(1) 전문성 17(2) 서비스 18(3) 커뮤니케이션 18(4) 유대관계 195. 관계의 질을 나타내는 신뢰 191) 관계의 질 개념 192) 신뢰의 개념 203) 신뢰와 관계마케팅 하위요인 21(1) 전문성과 신뢰 21(2) 서비스와 신뢰 22(3) 커뮤니케이션과 신뢰 23(4) 유대관계와 신뢰 246. 관계성과를 나타내는 재이용의도 241) 관계성과의 개념 242) 재이용의도의 개념 253) 재이용의도와 관계마케팅 하위요인 26(1) 전문성과 재이용의도 26(2) 서비스와 재이용의도 27(3) 커뮤니케이션과 재이용의도 28(4) 유대관계와 재이용의도 29(5) 신뢰와 재이용의도 297. 소비자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성과의 차이 301) 소비자 특성에 집단 간 관계마케팅 요인의 차이 302) 소비자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관계성과의 차이 30Ⅲ. 연구 설계와 연구 방법 32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 321) 연구가설 322) 연구모형 33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41) 사전조사 352) 관계마케팅에 관한 문항 38(1) 전문성에 관한 문항 38(2) 서비스에 관한 문항 38(3)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항 39(4) 유대관계에 관한 문항 393) 신뢰에 관한 문항 404) 재이용의도에 관한 문항 40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403. 자료수집 및 분석 411) 자료수집 412) 자료분석 41Ⅳ. 결과 및 논의 421. 표본의 특성 422.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 441) 관계마케팅의 구성요인 452) 신뢰와 재이용의도의 타당성 검증 463. 가설검증 471) 패션스타일리스트 관계마케팅이 신뢰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7(1)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48(2)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522)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관계마케팅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신뢰의 매개효과 53(1) 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533) 모델특성에 따른 차이검증 56(1) 모델 유형에 따른 차이분석 56(2) 모델 경력기간에 따른 차이분석 60Ⅴ. 결론 및 제언 641. 요약 및 제언 642. 연구의 제한점 67참 고 문 헌 69부록 <설문지> 81ABSTRACT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