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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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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은옥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지도교수
주영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성신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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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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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나라 근로자들의 가치 성향이 일 중심에서 가정 중심으로 변화함과 동시에 다중역할 갈등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근로자들을 위한 일-가정의 건강한 양립을 위한 역할 수행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정부 차원으로서 여성가족부 가족친화인증제도를 통한 가족친화인증기업 선정으로서 기업 근로자의 일-가정의 건강한 양립을 돕고 있다.
가족친화제도 중 근로자지원제도(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안의 가족을 직접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파티’가 다양한 방식의 가족과 임직원들의 소통을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의 매개체 중 한가지로서 활용되어 짐을 최근 확인할 수 있다.
‘축제성’, ‘몰입성’ 등 파티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 인하여 근로자지원제도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고민하는 기업으로서는 임직원과 가족이 관계개선을 위한 효과성을 기대함으로 가족초청파티를 주최하고 있다.
그러한 배경으로서 서구화로 인한 통과의례 등의 잔치문화에서 파티로의 형식의 변화로 파티문화에 익숙해진 대중과, 주 5일제로 인한 새로운 여가문화생활의 방편으로 파티가 대중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으로 기업측면에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양한 파티를 활용하고 있으며, 그 대상이 외부고객을 위한 마케팅 차원의 파티에서 내부고객을 위한 복지차원으로서의 파티로 기업파티 실효성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친화제도 프로그램으로서 임직원과 가족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가족초청파티가 임직원의 가정과 일 다중역할수행으로 인한 일-가정의 양립, 기업차원에서 임직원의 가족초청파티로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 기업의 경쟁력 강화 면에서 기대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대기업, 중소기업, 대형병원, 등 5개 기업에 근무하는 가족친화인증기업의 신입사원 부모님 초청환영파티, 배우자 초청가족파티, 창립기념 가족초청파티, 가족의 달 가족초청 파티 등 가족친화기업 근로자 9명을 기준으로 면접하였으며 심층면접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초청파티로 인해 임직원들은 가족들과 함께 여가생활의 일부를 영위하고자 하였으며, 가족초청파티 참가로 인하여 가족구성원들에게 파티문화에 대한 인식개선, 대중화가 이루어짐을 볼 수 있다.
둘째,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초청파티로 인해 동료들과 더불어 서로의 가족참가자로 인한 관계가 형성되므로, 친밀감 상승과 함께 다양한 인간관계 형성으로 건강한 사회생활 유지에 도움이 되었으며, 그로 인한 동료 간의 결속력 강화로 업무 면에서의 협력, 효율성 증가로 업무생산성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초청파티를 통해 참가한 가족 구성원들의 회사와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짐으로, 가정에서의 조력도가 상승하며, 가족구성원과 임직원의 관계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대화가 많아지는 등 가족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구성원에게 자신의 업무에 관한 정보가 제공됨으로서 임직원에게는 기업구성원으로서의 역할수행과 동시에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역할수행에 관하여 인정받는 자리로서 자긍심, 자부심을 느낄 수 있으며 그로 인한 기업에 대한 충성심이 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족초청파티를 통해 임직원이 가족구성원에게 가정의 가장으로서, 자녀로서 가족구성원을 위한 가정경제원으로 책임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업의 중요구성원으로의 역할이행에 관한 메시지 전달로, 본인의 일과 가정에서의 책임과 관련하여 자부심과, 자긍심을 얻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한 가족구성원들과의 일-가정의 다중역할이행에 따른 갈등해소, 가족구성원 개개인과의 관계개선으로 가족 간의 유대감을 회복하고자 하는 기대가 드러났다.
또한 가족 간의 관계회복을 통한 업무관련 조력도 증가와 관련하여서도 기대감이 있음이 나타났다.
개선점 관련하여서는 기업이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각 각의 가족구성원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참가인원 제한에 대한 참가범위를 넓혀 균등하게 참가기회를 부여받는 것, 직급 높은 상위이해관계자와의 접점을 피한 동일계급과의 자유로운 자리마련 등으로 조사되었다.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초청파티에 관련한 연구결과 가족친화기업이 임직원과 가족의 관계개선을 돕기 위한 근로자 지원제도로서 가족초청파티를 시행한 횟수가 여성가족부의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친화제도 시행 우수기업 사례조사를 살펴보면 약 10%정도로 미비하며 그 시행횟수가 대부분이 기업의 외부고객인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 도구로서 사용되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 가족초청파티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다양성의 결여, 가족초청파티 시행횟수 한계에도 불구하도, 회사와 가정에서의 다중역할로 인한 갈등해소 도구로서 기업의 파티 시행에 대해 기대점을 갖고 있었으며, 활성화에 대해 찬성하였다.
현재 파티에 대한 논문은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기업파티의 경우 소비자 마케팅과 관련한 연구가 주를 이룬다. 기업을 대상으로 파티관련 연구는 대다수 대상과 목적에 따른 연구로서 파티의 다양한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는 한정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초청파티에 대한 유용성, 활용성과 개선점을 조사함으로서 기업에서의 파티의 역할이 이익추구만이 아닌 근로지원제도의 일부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도구로서 그 활성화를 타진하기 위함이며, 향후 기업은 물론, 파티가 여러 분양에서 다양한 사회문제 개선을 위한 활용방안으로서 연구되어지길 바란다.

목차

목 차
논문개요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1. 가족친화 기업··················································· 5
1) 가족친화기업의 개념과 등장배경························· 5
2) 가족친화기업의 활동유형·································· 8
3) 가족친화기업의 관련선행연구···························· 19
2. 가족초청파티··················································21
1) 가족초청파티의 개념······································ 21
2) 가족초청파티의 구성요소································· 26
3) 가족초청파티의 실태······································ 31
Ⅲ. 연구방법·························································· 45
1. 연구문제······················································ 45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6
3. 분석방법······················································ 47
4. 연구의 제한점················································ 49
Ⅳ. 연구 결과 및 분석··················································51
1. 면접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1
2. 가족친화기업의 가족초청파티에···························· 51
대한 임직원의 심층면접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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