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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은주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소금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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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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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3학년 2개 반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선정하여 연구반에서는 게임을 활용한 수업으로 과학수업을 처치하였고, 비교반에서는 교사용 지도서에 따르는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처치 기간은 8주로 11차시에 걸쳐 게임을 활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게임을 활용한 과학수업은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게임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은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서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게임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와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이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 정량적인 방법으로 제한을 하였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인지수준, 흥미도,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인식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성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지구과학 외의 다른 영역에서도 적용하려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게임의 교육적 기능 6
2. 선행연구고찰 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1
1. 연구대상 11
2. 연구설계 11
3. 연구절차 12
4. 검사도구 13
5. 자료처리 방법 14
6. 게임을 활용한 초등 과학 수업 자료의 개발 15
7. 게임을 활용한 초등 과학 수업의 적용 15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0
1. 게임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에 대한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20
2. 게임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3
3. 게임을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정성적 연구 24
Ⅴ. 결론 및 제언 29
1. 결론 29
2. 제언 30
참고문헌 31
부록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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