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욱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소금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과학영재학생들의 과학 학습동기와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울산광역시 K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초등과학 영재반 20명의 학생들을 실험반으로 지정하여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으로 과학영재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처치 기간은 7주로 28차시에 걸쳐 스마트기기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과학영재수업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초등과학영재 수업은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초등과학영재 수업은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초등과학 영재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와 과학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초등과학 영재수업이 학습동기,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 정량적인 방법으로 제한을 하였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성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생물 외의 다른 영역에서도 적용하려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스마트교육 5
2. 프로젝트 학습법 7
3. 선행연구의 고찰 9
Ⅲ. 연구절차 및 방법 11
1. 연구절차 11
2. 연구대상 12
3. 연구설계 12
4. 검사도구 13
5. 자료처리방법 15
6. 스마트기기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초등 과학 영재수업 자료의 개발 16
7. 스마트기기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초등 과학 영재수업의 적용 1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1
1.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21
2.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창의인성에 미치는 영향 22
3.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24
4.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만족도 25
Ⅴ. 결론 및 제언 27
1. 결론 27
2. 제언 28
참고문헌 30
ABSTRACT 35
부록 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