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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혜진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강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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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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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이 개인적 관점에서 그들의 직무환경을 정치적이고, 부당하며, 불공평한 것으로 보는 정도라 할 수 있는 조직정치 지각이 조직 내 직무 및 과업에 대하여 의견, 아이디어, 정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목적 또는 이유로 인해 발언하지 않는 것인 침묵행동에 미치는 영향, 침묵행동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K 항공사에 재직 중인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설문기간은 2015년 10월 1일부터 2015년 10월 15일까지 총 1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50부를 배포하여 22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 설문응답에 대한 누락이나 한 방향으로 기입한 16부를 제외한 총 20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정치 지각이 침묵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조직정치 지각이 높아질수록 침묵행동의 구성요인인 방어적 침묵, 체념적 침묵 모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업에서는 종사원들이 조직정치지각이나 침묵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조직구성원들 간이나 조직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조직분위기를 형성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조직정치지각을 할 수 없도록 공정성에 기반을 둔 평가 및 보상을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침묵행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방어적 침묵은 조직몰입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체념적 침묵은 방어적 침묵과는 다르게 조직몰입에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침묵행동 중 방어적 침묵이 높아질수록 조직몰입도 높아지며, 체념적 침묵의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기업에서는 종사원의 고객에 대한 진심어린 서비스를 기대하고 고객지향적인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종사원이 침묵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조직이나 상사가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의사소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이며, 침묵행동을 통한 회피행동이나 두려움을 줄여줄 수 있도록 대화의 창을 항상 열어두고 상담을 하거나, 보복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심어 주여야 할 것이다.
셋째, 침묵행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침묵행동 중 체념적 침묵이 높아질수록 이직의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침묵행동을 하지 않도록 종사원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발언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고객과의 감정적 갈등이 쌓이지 않도록 감정노동관리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몰입이 높아질수록 이직의도는 낮아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업에서는 조직에 대한 몰입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금전적 및 비금전적 혜택과 더불어 비전제시를 통한 개인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0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0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구성 04
제 1 항 연구의 방법 04
제 2 항 연구의 범위 및 구성 04
제 2 장 이론적 배경 06
제 1 절 조직정치 지각 06
제 1 항 조직정치 지각의 개념 및 중요성 06
제 2 항 조직정치 지각의 구성요소 08
제 3 항 조직정치 지각의 선행연구 10
제 2 절 침묵행동 12
제 1 항 침묵행동의 개념 및 중요성 12
제 2 항 침묵행동의 구성요소 14
제 3 항 침묵행동의 선행연구 17
제 3 절 조직몰입 20
제 1 항 조직몰입의 개념 및 중요성 20
제 2 항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2
제 3 항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25
제 4 절 이직의도 26
제 1 항 이직의도의 개념 및 중요성 26
제 2 항 이직의도의 선행연구 29
제 3 장 연구방법 32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2
제 1 항 연구모형의 설정 32
제 2 항 연구가설의 설정 32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36
제 1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제 2 항 설문지의 구성 38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9
제 1 항 자료수집 39
제 2 항 분석방법 39
제 4 장 실증분석 40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42
제 1 항 신뢰성의 검정 42
제 2 항 타당성의 검정 47
제 3 절 상관관계 분석 53
제 4 절 가설의 검정 54
제 1 항 가설 1의 검정 54
제 2 항 가설 2의 검정 55
제 3 항 가설 2의 검정 56
제 4 항 가설 2의 검정 57
제 5 장 결론 60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0
제 1 항 연구결과의 요약 60
제 2 항 시사점 62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3
※ 참고문헌 65
※ 부록(설문지) 78
※ ABSTACT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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