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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형철 (한국체육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덕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체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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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각과 수용 개념의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과 조절과 통제 개념의 심리기술훈련이 초보사격선수의 수행력 향상 전략으로써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두 프로그램의 효과와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 소재의 A중학교 사격선수들을 목적표집하여 실험집단 1(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 MAC)에 7명, 실험집단 2(심리기술훈련: PST)에 7명, 통제집단에 7명을 무선 배치하였다. 그러나 프로그램 적용 초기에 실험집단 1의 연구 참여자 중 1명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운동을 그만두게 되어 최종 6명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 참여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동일 종목 대학생 사격선수 8명 대상으로 7주간 예비연구를 실시 후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여 연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 중 양적도구는 총 28문항으로 구성된 스포츠 심리기술 질문지(PSQS)와 20문항으로 구성된 몰입경험 척도(FSS) 그리고 20문항으로 구성된 수행력 평가지(DPM)를 사용하였다. 질적도구는 상담내용 녹취록과 사례개념화 워크시트 그리고 심리훈련이나 사격수행 시 기록할 수 있는 스프링 노트형식의 일지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은 주당 1회씩 총 10회기를 12주 동안 실시하였고, 회기 당 소요시간은 100~120분이 소요되었다. 실험집단 대상으로 각 심리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사전ㆍ사후에 양적도구를 활용한 측정을 실시하였고, 질적도구는 각 프로그램 적용 기간 동안 활용하여 측정되었다.
자료 분석은 양적도구의 경우 사전에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 그리고 통제집단 간 F 검증을 통한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였고,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과 심리기술훈련이 스포츠 심리기술, 몰입, 수행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과 검사 시기 간 차이를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과 심리기술훈련이 통제집단보다 스포츠 심리기술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이 심리기술훈련과 통제집단보다 자신감, 집중력, 팀조화, 의지력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심리기술훈련은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과 통제집단보다 목표설정, 심상, 불안조절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이 심리기술훈련 보다 몰입에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무아경, 시간감각의 변형, 자기목적적 체험 요인에서 심리기술훈련과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심리기술훈련은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과 통제집단 보다 명확한 목표, 통제감각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셋째,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이 심리기술훈련 보다 수행력에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기 수행력 평가 요인과 팀 선수에 대한 코치 평가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넷째, 각 프로그램의 회기별 상담내용과 일지를 통한 질적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심리기술훈련을 실시한 집단에 비해 심리훈련 프로그램의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심리훈련을 지속하려는 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과 심리기술훈련이 초보사격선수의 스포츠 심리기술과 몰입경험 그리고 수행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심리적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이 청소년기의 초보사격선수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6
3. 연구 가설 7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1
1. 마음챙김 수용전념 접근 11
1) 인지행동치료의 개념 11
2) 인지행동적 접근 기법 11
3) 마음챙김 수용전념 프로그램 14
2. 심리기술훈련 16
1) 심리기술훈련의 개념 16
2) 심리기술훈련의 이론 모델 18
3)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19
4) 심리기술훈련 22
3. 사격종목 심리훈련 선행연구 24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7
2. 연구설계 28
3. 조사도구 29
4. 연구절차 34
5. 자료분석 35
6. 심리훈련 프로그램 구성 36
Ⅳ. 연구 결과 52
1.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각 집단의 양적효과 검증 54
1) 스포츠 심리기술의 변화 54
2) 몰입경험의 변화 58
3) 수행력의 변화 62
2.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각 집단의 질적효과 검증 64
1) 연구 참여자의 진술 내용 64
2) 심리훈련 프로그램 평가 75
Ⅴ. 논의 79
Ⅵ. 결론 및 제언 85
1. 결론 85
2. 제언 86
참고문헌 89
부록 102
ABSTRACT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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