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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형근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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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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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 비행체의 흡입관에 대한 저정밀도 공력/열 하중 해석을 수행하였다. 공력/열 하중 해석을 위해서 필요한 표면과 경계층 끝단에서의 공력 값을 계산하기 위해 원추유동해석을 위한 Taylor-Maccoll 방정식, 내부 및 외부 유동 계산을 위한 충격파 관계식, Prandtl-Meyer 팽창파 방정식을 이용하였다. Couette 유동, 레이놀즈 상사성 이론을 적용하여 대류열전달계수를 계산하였다. Couette 유동의 초음속 비행체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CFD를 통한 압력 및 열유량을 계산하고 비교하였다. Couette 유동에서 도출된 단열벽면온도를 계산하고 실제 참고형상 구조물 벽면의 온도와 비교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대류열전달계수를 계산하기 위해 Van Driest method Ⅱ, Reference Enthalpy method 를 이용하여 표면 마찰계수를 계산하였다. 공력/열 하중 값을 기반으로 단열/냉각 구조에서의 내열재료 무게에 대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단열재는 Carbon-Felt를 적용하고 냉각제는 물로 정의하였으며 내열재는 Titanium, Steel, RENE 합금, Structural Steel을 적용하였다. 단열/냉각 구조에서의 내열재료에 대한 무게 최적화를 위해 흡입관 상부 및 하부, 외부 표면, 노즐에서의 1차원 비정상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여 최적화 된 내열재료의 무게를 비교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내용 2
제2장 스크램제트 공력/열 해석 참고형상 3
제3장 공력/열 하중 및 열전달 통합 해석 4
3.1 공력해석 모듈 구성 이론 4
3.1.1 Taylor-Maccoll 방정식 4
3.1.2 충격파 관계식 5
3.1.3 등엔트로피 유동 방정식 6
3.1.4 Prandtl-Meyer 팽창파 관계식 6
3.2 열하중 해석 모듈 구성 이론 7
3.2.1 Couette Flow 7
3.2.2 Reynolds Analogy 9
3.2.3 초음속 비행체의 열하중 해석에 대한 Couette Flow 효용성 11
3.2.4 표면 마찰계수를 구하기 위한 이론 12
3.2.4.1 Fay-Riddell method 13
3.2.4.2 Reference Enthalpy method 14
3.2.4.3 Van Driest method Ⅱ 15
3.3 비정상 열전달 해석 이론 16
제4장 열 하중 해석 이론 검증 19
4.1 CFD 프로그램 검증 19
4.2 Couette Flow를 적용한 단열벽면온도 검증 22
제5장 공력/열 하중 해석 24
5.1 공력하중 해석 결과 26
5.2 열 하중 해석 결과 30
5.2.1 Van Driest method를 이용한 열하중 해석 31
5.2.2 Reference Enthalpy method 를 이용한 열하중 해석 33
5.3 3차원 흡입관 내부에 대한 열하중 해석 고찰 34
제6장 단열/냉각 구조 최적화 37
6.1 최적화 문제 구성 38
6.2 초기 조건 38
6.3 최적화 결과 40
제7장 결론 43
참 고 문 헌 44
ABSTRACT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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