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세지 (동신대학교, 동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순녀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동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사회발전에 따라 여성들의 사회생활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따라 미용산업도 발달 되었다. 여성들은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아지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미용을 선택하였다. 그 중 저비용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네일아트가 중요하게 자리잡게 되었다. 네일아트의 발전과 그에 따른 대중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기법과 재료를 사용한 독창적이며 개성있는 네일아트 디자인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중적이며 산업화 되어있는 네오 팝 작품을 네일아트 기법에 접목시킨 디자인을 제시하여 창의적 디자인 발상에 기여하고자한다. 연구방법은 네오 팝의 대표작가인 키스해링, 장 미쉘 바스키아, 무라카미 다카시를 선정하여 대표작가의 작품세계와 그들의 작품을 모티브로 한 사례를 전문서적과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네일아트의 개념과 표현기법들을 분석하였고 세 작가의 작품을 모티브로 네일아트 기법 중 핸드페인팅, 시스루, 엣칭, 네일 패치, 3D, 에어브러시 기법을 접목시킨 디자인으로 총 9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 Ⅰ은 원색의 색감을 사용하여 키스해링의 작품 특징을 표현하였으며 전체적으로 귀여움과 사랑스러움을 표현하였고 스티치와 3D기법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둘째, 작품 Ⅱ는 모티브 작품의 사람 아이콘을 물음표와 느낌표로 형상화 시켜 개성있게 표현하였으며 시스루 기법과 네일 패치를 이용해 현대여성의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셋째, 작품 Ⅲ은 검정색과 흰색을 사용하여 엣칭기법을 접목시켰다. 단순한 색채로 심플하게 표현하였으며 형광색의 도형을 그려 넣어 유니크함을 강조하였다.
넷째, 작품 Ⅳ는 장 미쉘 바스키아 작품을 모티브로 시스루 기법을 사용하여 심플하게 디자인하였고 모티브 작품을 그대로 표현하고 색상을 톤 다운 시켜 차분한 느낌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작품 Ⅴ는 모티브 작품 속에 나타난 손바닥, 바나나, 가격 이미지 등을 여러 가지 네일 기법으로 접목시켜 독특하게 디자인하였고 매트 탑젤을 사용하여 빈티지함을 표현하였다.
여섯째, 작품 Ⅵ은 핸드페인팅 기법을 사용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원색을 사용하여 네오 팝 느낌을 강조하여 표현하였다.
일곱째, 작품 Ⅶ은 엣칭기법과 3D기법을 접목시켜 전체적으로 네온색상과 원색 등을 사용하여 명시성을 높이고 몽환적인 캐릭터를 표현하였다.
여덟째, 작품 Ⅷ은 핸드페인팅 기법을 사용하여 팁에 꽉 채워 꽃을 그려주고 밝은 톤의 여러 가지 색상을 사용하여 화려하면서도 밝고 귀엽게 표현하였다. 또한 시스루 기법과 라인 패치를 사용하여 선명하고 깔끔하게 디자인하였다.
아홉째, 작품 Ⅸ는 작품 속의 흘러내리는 컬러를 젤로 표현하였고 그 위에 다양한 색상의 꽃과 꽃잎을 그려 화려하게 표현하였고 에어브러시 기법을 사용하여 독특하면서도 우아함을 강조하여 회화적으로 표현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네오 팝 작가들의 작품을 응용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네일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가 보다 개성있고 다양한 네일 디자인의 활용이 전개되길 바라며 네일 아티스트들의 역량을 높이고 네일아트가 활성화 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또한 향후 다양한 영역으로 접근하는 네일 아트 디자인 연구가 확대·발전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 Ⅶ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네오 팝의 개념 및 발생배경 ················································ 5
2. 네오 팝 대표 작가의 작품분석 ·············································· 7
1) 키스 해링 ····································································· 7
2) 장 미쉘 바스키아 ··························································· 12
3) 무라카미 다카시 ···························································· 16
3. 네오 팝 작가의 작품을 활용한 디자인 사례분석 ························ 19
4. 네일아트 디자인 기법 ······················································· 27
Ⅲ. 작품제작 및 분석 ···························································· 33
Ⅳ. 결론 ············································································ 44
References ········································································· 47
Abstract ·········································································· 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