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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기원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서울벤처대학원)

지도교수
윤천성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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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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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스타일은 인간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자기 자신의 모습을 더욱 세련되고 매력적인 이미지와 개성적인 이미지로 나타낼 수 있는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고 있다. 더불어 헤어디자인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와 발전을 계속해 오면서 좋은 이미지표현을 위한 주요 요소이기도 하다. 헤어스타일의 디자인 분석과 기술적인 표현의 당사자인 헤어디자이너는 개성과 유행에 따라 헤어디자인을 창조해 내고 기술력, 창작력 등으로 이어져 디자인 역량뿐 아니라 디자인분석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헤어미용인들의 기술향상과 실력인정의 관문이기도 한 미용장 기출시험의 업스타일도면에 나타난 디자인요소와 디자인원리에 헤어디자인의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제작한 작품은 실용성과 예술성의 표현이다. 이는 글로벌 뷰티산업 시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미용교육자에게는 국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필요요목인 다양한 업스타일의 접목과 트렌드 제시와 작품의 응용해석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뷰티산업 현장에서는 실용적인 가치증대와 함께 형태분석법에 의한 디자인 분석에서 업스타일 디자인의 도면 파악을 용이하게 하는 학습 자료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업스타일디자인에 대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디자인 도출방법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2002년부터 2015년 사이의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 문제를 형태분석법을 통한 디자인 분석을 하였고, 형태분석을 통한 작품분석 결과에 따라 도출된 형태를 근거로 예술성과 실용성을 가미한 작품제작을 제시하였다. 이를 전문가집단의 평가를 받고 이에 따른 결과는 업스타일의 기술 교육훈련 시장과 미용장 교육에서 업스타일의 교육 자료 활용을 목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형태분석법을 통한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 위치에 따른 빈도 분석은 롤기법이 15회로 가장 많이 나왔으며 웨이브기법 12회, 땋기 3회의 순서로 사용되었다. 방향은 사선 16회 수직과 수평은 각각 5회로 나타났다. 형태분석법을 통한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을 분석결과에 따라 작품을 제시하였고, 전문가 집단의 설문지 평가의 빈도를 분석하였다. 결과에서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을 형태분석법으로 분석하여 객관적인 기초자료와 다양한 업스타일의 접목과 업스타일 트랜드를 제시가 있었고 산업현장에서의 활용가치를 증대하고 미용장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업스타일디자인 개발을 위한 과학적인 접근방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미용장 기출작품 디자인분석과 작품제작을 통하여 헤어미용의 실용성과 예술성을 표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미용장 수험생과 일반교육자 등에서 목적 대상은 미용장 수험생으로 나타났으며, 미용장 기출작품 디자인분석 적용 대상은 ‘미용장교육자’로 나타난 결과에서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 미용장 시험을 계획하고 있는 수험생과 미용장 교육을 위한 목적에 많은 평가를 받은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이며 연구목적에 맞는 활용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의 작품제작에 대한 평가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제작한 업스타일의 작품은 작품을 의도하고 시술하는 과정에서 다소 다르게 평가되는 것은 시술자와 평가자의 주관적인 디자인적 또는 미적 판단으로 보인다. 인간의 시각적 예술작품의 분석은 통계적인 방법과 확률적인 판단을 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보편타당한 주관적인 관점은 올바른 판단으로 생각되어지며 따라서 본 연구의 작품에 대한 평가는 미용경력이나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미용전문가들의 작품평가는 뷰티산업에 기술적인 부분과 교육적인부분에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연구로 사료된다. 형태분석법을 통한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 분석과 작품제작은 예술작품으로서 내용과 형식을 갖추어 표현되는 구조나 요소들 관계에서 미용작품의 디자인적 의미 해석은 모방, 재현, 표현의 예술로 볼 수 있으며 미용 행위에 대한 예술적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작품은 업스타일의 형태의 완전한 묘사는 아니지만 표현에서 있어서 제작 및 재현예술로서의 의미를 부여한다.
뷰티산업의 현장에서 응용 가능한 업스타일 제시는 제작 및 재현이 중요하다고 보이며 기술 교육훈련 시장과 미용장 검정도 마찬가지로 작품제작에 의한 업스타일 작품 제시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형태분석에 의한 디자인 분석과 작품제작은 후학들에게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 형태분석, 미용장, 업스타일, 디자인분석,

목차

List of Tables ⅵ
List of Figure ⅳ
논문개요 ⅹ
Ⅰ.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구성 4
Ⅱ.이론적 배경 5
1. 미용장 5
가. 미용장의 개념 5
나. 미용장 업스타일의 특징 7
2. 업스타일의 디자인 고찰 8
가. 업스타일의 포인트 및 디자인 결정 8
a. 토대의 위치 8
b. 모발의 길이 9
나. 업스타일 디자인을 위한 기법 10
a. 땋기(Braid) 10
b. 꼬기(Twist) 11
c. 매듭(Knot) 11
d. 롤(Rolls) 11
e. 웨이브(Wave) 12
다. 업스타일 디자인의 요소 13
a. 방향(方向 Direction, 수직, 수평, 사선) 14
b. 형태(形態 Form, 점,선,면) 14
c. 질감 (質感, Texture) 18
d. 색채 (色彩, Color) 21
라. 업스타일의 디자인의 원리 25
a. 통일(統一 Unity) 25
b. 변화(變化 Variety) 26
c. 균형(均衡 Balance) 26
d. 조화(調和 Harmony) 27
e. 리듬(Rhythm) 28
3. 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 Method) 30
가. 형태분석법의 개념 30
나. 형태분석법의 특징 33
다. 형태분석법의 단계 34
4. 선행연구 고찰 37
Ⅲ. 연구방법 40
1. 연구의 과정 40
2. 연구의 범위 40
3. 형태분석법 적용 42
4 디자인 분석 44
5. 작품제작에 대한 평가방법 45
가. 설문조사 45
나. 자료의 분석 방법 45
Ⅳ.디자인 분석 47
1. 2002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47
2. 2003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48
3. 2004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49
4. 2005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0
5. 2006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1
6. 2007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2
7. 2008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3
8. 2009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4
9. 2010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5
10. 2011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6
11. 2012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7
12. 2013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8
13. 2014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59
14. 2015년 미용장 기출 업스타일의 디자인분석 60
Ⅴ.작품제작 61
1 .작품제작의 선정기준 61
가. 디자인 분석에 의한 토대위치의 빈도 62
나. 디자인 선정 63
2. 작품제작의 재료 64
3. 작품제작 과정 65
가. 작품 1 65
나. 작품 2 67
다. 작품 3 69
라. 작품 4 71
마. 작품 5 73
바. 작품 6 75
4. 작품제작에 대한 평가 77
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7
나. 디자인 분석 80
5. 디자인 분석에 의한 작품 평가 83
가. 작품 1 83
a. 작품 1에 대한 평가 83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작품 1의 평가 차이 84
나. 작품 2 86
a. 작품 2에 대한 평가 86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작품 2의 평가 차이 87
다. 작품 3 89
a. 작품 3에 대한 평가 89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작품 3의 평가 차이 90
라. 작품 4 92
a. 작품 4에 대한 평가 92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작품4의 평가 차이 93
마. 작품 5 95
a. 작품 5에 대한 평가 95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작품 5의 평가 차이 96
바. 작품 6 98
a. 작품 6에 대한 평가 98
b.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작품 6의 평가 차이 99
Ⅵ. 결론 101
1. 연구의 요약 101
2. 연구의 시사점 105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7
참 고 문 헌 108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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