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진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가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말하기 유형 중 설명하기는 새로운 정보를 구조화하여 이를 청자에게 이해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의미전달이 이루어져야하는 주요한 언어활동으로, 청자가 요구하는 정확한 지식에 대한 전달과 이를 위한 설득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꼭 갖추어야 하는 말하기 형태이다. 이러한 설명담화는 한명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는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사회적 능력 및 화용능력이 전제가 되어야 하고 표현에도 많은 방법들이 있으며, 복잡한 언어적 구조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력과 표현력이 필요하다. 특히 상황 설명하기는 단순히 자신의 경험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에 맞는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여 각 문장들이 연관되어 적절한 구조를 만들어야 하고 화자는 사건과 관련된 견해, 사건의 중심 요지, 특별한 목표나 사건을 참조하는 방법, 청자에게 요구되는 배경, 정보의 양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화용적 능력 및 설명담화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이야기나 대화보다 상대적으로 늦게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설명하기를 비롯한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의 설명담화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연구의 부족은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들의 설명담화 특성을 비롯한 언어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만든다. 이는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들의 학교생활을 비롯한 이들이 속한 사회적 환경에서 분명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는 위험군 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판별과 적절한 접근의 어려움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및 경남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 초등학교1∼2학년에 재학 중인 경계성지능 언어장애(BI-LI)아동 10명과 경계성지능 언어장애(BI-LI)아동과 언어연령이 일치하는 일반아동 10명을 포함하여 총 20명을 대상으로 경계성지능 언어장애아동들이 설명담화에서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 알아보고,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의 설명담화 오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설명담화의 화용적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경계성지능 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은 설명담화의 화용적 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들이 일반아동과는 다른 화용적 설명하기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둘째,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은 설명담화에서 어떠한 화용적 특성을 보이는지 살펴본 결과 경계성 언어장애 아동들은 일반아동에 비해 오류 유형의 출현 빈도뿐 아니라 내용에서도 질적으로 다른 점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은 언어 연령이 일치하는 일반 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설명담화에서 오류 유형 및 질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경계성지능 아동들의 설명담화의 화용적 특성을 밝힌 선행연구가 없기 때문에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상황을 설명하는 연구는 그들이 나타내는 학습 및 부적응에 대한 이해와, 더 나아가 적절한 중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경계성지능의 개념 7
2.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의 특성 8
3. 경계성지능 아동에 대한 연구 11
4. 그림 설명하기 15
Ⅲ. 연구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도구 18
3. 연구 절차 21
4. 자료 분석 22
5. 자료 처리 24
6. 신뢰도 24
Ⅳ. 연구 결과 25
1.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설명담화 능력에서의 차이 25
2. 경계성지능 언어장애 아동의 설명담화 오류유형 28
Ⅴ. 논의 및 결론 31
참고문헌 33
영문초록 4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