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유경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들은 학령전기에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습득하지만 학령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어휘와 구문을 습득해 나간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 쓰기에 나타난 청소년의 어휘 산출(추상명사, 메타인지 동사) 빈도와 구문 복잡성(MLT-w*, 절 밀도), 그리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총 60명을 대상으로 내러티브 쓰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내러티브 쓰기 자료를 분석한 후 학년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추상명사, 인지동사, MLT-w, 절 밀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어휘 산출과 구문 복잡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학년 효과를 통제한 상태에서 부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 산출 빈도를 살펴본 결과 추상명사와 메타인지 동사 사용은 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상명사 사용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한 반면, 메타인지 동사 사용은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 사이에 급증하였다.
둘째, 구문복잡성을 살펴본 결과 MLT-w와 절 밀도는 세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LT-w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한 반면 절 밀도는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 사이에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휘 산출 빈도(추상명사, 메타인지 동사)와 구문 복잡성(MLT-w, 절 밀도) 간 부분 상관분석에서는 추상명사와 메타인지 동사, MLT-w와 절 밀도 사이에 정적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내러티브 쓰기를 통해 청소년의 어휘, 구문 발달과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일반 청소년 및 언어장애를 보이는 청소년의 언어 발달 특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MLT-w = 평균 T-unit 길이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의의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내러티브 5
2. 청소년기 언어발달 12
3. 어휘-구문 인터페이스(lexicon-semantic interface) 17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도구 18
3. 연구 절차 18
4. 자료 분석 19
5. 신뢰도 20
6. 통계처리 20
Ⅳ. 결 과 22
1. 내러티브 쓰기에 나타난 세 집단의 어휘 산출 빈도 비교 22
2. 내러티브 쓰기에 나타난 세 집단의 구문 복잡성 비교 24
3. 내러티브 쓰기에 나타난 어휘 산출 빈도와 구문 복잡성 간의 부 분 상관분석 26
Ⅴ. 논의 및 결론 27
참고문헌 30
영문초록 38
부록 Ⅰ. ‘어느 날 일어난 일’ 과제 40
부록 Ⅱ. 국어 명사의 분류 41
부록 Ⅲ. 인지 동사의 의미 분류 42
부록 Ⅳ. T-unit 분석기준 43
부록 Ⅴ. 종속절 분석기준 4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