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하정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도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공적인 의사소통은 언어가 지시하는 특정 참조물에 대해 화자와 청자가 함께 주목하고 정보를 주고받는 참조적 의사소통에서 시작한다. 지적장애아동은 이러한 참조적 의사소통 수행에서 어려움을 보이며, 학령기에 이르면 저조한 참조적 의사소통 능력으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상호작용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참조적 의사소통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조망수용과 상호지식의 두 요소가 참조적 의사소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4가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 참가한 아동은 언어능력이 6∼9세에 해당하는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 21명과 이들과 언어능력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24명으로, 두 집단 간 비교를 통해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아동의 참조적 의사소통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시한 실험과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 1. 의사소통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의 청자 역할 과제 :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집단은 실험 1의 특전기반 조건에서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기본 조건과 공통기반 조건에서는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낮은 수행력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실험 2. 의사소통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의 화자 역할 과제 :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집단은 실험 2의 기본 조건과 특전기반 조건에서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공통기반 조건에서는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낮은 수행력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실험 3. 경험 공유 유무 조건에 따른 대화 조망수용 과제 :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집단은 실험 3의 경험 공유 조건에서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경험 비공유 조건에서는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낮은 수행력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실험 4.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과제 :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집단은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청자 과제의 불충분한 정보 맥락과 언어적 공존 정보 맥락에서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충분한 정보 맥락에서는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낮은 수행력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또한,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집단은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화자로서 설명하기 과제 수행력에서 언어능력일치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4가지 실험의 공통적 결과는, 실험 1의 기본 조건 수행력을 제외한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의 모든 과제 수행력은 지능 및 언어능력과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다.
이상의 결과는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은 동일한 언어능력을 가진 일반아동에 비해 참조적 의사소통 수행력이 낮으며, 그들의 참조적 의사소통 수행력은 지능이나 언어능력 변수보다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평가와 중재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가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의 표준화된 검사 결과를 보완하는 평가 자료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 적용가능한 정보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 목적 1
제 2 장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수행 특성 9
실험 1: 의사소통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의 청자 역할 수행 특성 34
실험 2: 의사소통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의 화자 역할 수행 특성 56
실험 3: 경험 공유 유무 조건에 따른 대화 조망수용 과제 수행 특성 73
제 3 장 학령기 경도지적장애아동의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수행 특성 86
실험 4: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과제 수행 특성 91
제 4 장 종합 논의 114
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능력 114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능력 119
후속연구의 필요성과 제언 122
참고문헌 123
영문초록 133
부록 Ⅰ. 연구 참가 동의서 136
부록 Ⅱ. 집단별 참가 아동의 구체적 정보 137
부록 Ⅲ. 실험 1: 의사소통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의 청자 역할 과제 채점지 139
부록 Ⅳ. 실험 2: 의사소통조망수용 조건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의 화자 역할 과제 채점지 140
부록 Ⅴ. 실험 3: 경험 공유 유무 조건에 따른 대화 조망수용 과제 그림 예시 141
부록 Ⅵ. 실험 3: 경험 공유 유무 조건에 따른 대화 조망수용 과제 채점지 143
부록 Ⅶ. 실험 4: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과제 참조물 그림판 예시 144
부록 Ⅷ. 실험 4: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과제 이야기 145
부록 Ⅸ. 실험 4: 상호지식 정보 맥락에 따른 참조적 의사소통 과제 채점지 14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