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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준정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김우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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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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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는 IT 기술 환경 대응을 위한 HTML5(Hyper Text Markup Language5)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이러닝 콘텐츠 적용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정부 주도의 공교육 중심 HTML5 기반 콘텐츠 관련 연구는 표준 수립 단계로 현재 서비스 중인 일반 이러닝 콘텐츠 개발 환경에 즉시 적용하기는 어렵다.
이 중 사이버대학의 경우 스마트폰 세대 대상 경쟁력 확보를 위한 모바일 서비스 확대, 기 개발된 플래시(Adobe Flash) 기반 강의 콘텐츠의 재활용 그리고 신규 강의 콘텐츠의 개발 등, HTML5 적용은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내부적으로는 이전에 구축된 각 대학별 학사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플래시 콘텐츠와 HTML5 콘텐츠를 병행 서비스 하고 있어 기존 콘텐츠의 구성을 유지해야 하는 제약이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학습 환경 대응을 위해 사이버대학 콘텐츠만의 특수성을 반영한 HTML5 변환 개발 프로세스 정립과 변환 개발 시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소요 자원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의사결정 지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사이버대학 기 개발 플래시 콘텐츠의 교수설계 유형을 분석하여 일반적인 구성안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플래시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과 동일하게 HTML5 기반 콘텐츠로 변환하는 것을 전제로 개발 프로세스와 소요 자원 공수를 세분화하여 MD(Man Day) 기준 예측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 개발된 플래시 이러닝 콘텐츠 리소스 활용 극대화와 비용 절감 방안 등을 도출하였으며, HTML5 변환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 관계자들의 의사 결정 및 협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이론적 뒷받침을 위하여 국내 스마트 환경 동향, 사이버대학 운영 현황, 플래시와 HTML5 프로그램 구현 방식의 차이점 등의 사전 환경을 분석하였다. 또 이전의 플래시 기반 콘텐츠 개발 공수와 개발 비용 산정, HTML5 기술 동향 등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참고하였다. 실 사례 접목을 위해서는 국내 사이버대학의 서비스 중인 HTML5 콘텐츠 개발을 선도적으로 수행한 업체의 신규 개발 프로세스 및 일부 변환 개발 사례를 참고하였다.
HTML5 변환 개발의 목적은 플래시와 동일한 퍼포먼스의 구현이 아니라 동일 수준의 학습 목표 도달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 개발된 우수한 이러닝 콘텐츠가 스마트러닝 환경에 최적화된 HTML5 콘텐츠로서 보다 많은 학습자에게 빠르게 서비스 될 수 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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