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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주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현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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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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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10개월 영아들이 상대방의 목표 행동 이해에 언어적 단서를 활용할 수 있는 지를 기대위반 패러다임을 통해 알아보았다. 만 10개월 영아들은 친숙화 시행에서 행위자가 무의미 단어가 포함된 문장(“모디가 있네!”)을 두 번 발화한 후 무대 위 두 물체 중 하나의 물체를 잡는 동작을 네 시행(짧은 친숙화 조건)또는 여섯 시행(긴 친숙화 조건)동안 관찰하였다. 검사 전 진열 시행에서는 두 물체의 위치를 바꾼 정지 장면이 제시되었다. 검사 시행에서 영아들은 행위자가 새로운 무의미 단어가 있는 문장(“파푸가 있네!”)을 두 번 발화한 뒤 친숙화 시행 때 잡았던 물체(기존 목표 사건) 또는 한 번도 잡지 않았던 물체(새 목표 사건)를 잡는 동작을 관찰하였다. 검사 시행의 응시시간 분석 결과 짧은 친숙화 조건의 만 10개월 영아들은 기존 목표 사건을 새 목표 사건보다 더 오랫동안 응시한 반면, 긴 친숙화 조건의 영아들은 기존 목표 사건과 새 목표 사건을 비슷하게 바라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목표 행동 이해에 있어서 언어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이 만 10개월 전후에 발달함을 보여주면서, 언어발달과 사회 인지 발달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함의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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