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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태길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손홍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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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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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는 3차원 레이저 스캐닝 기술을 이용하여 정밀하고 빠르게 물체의 3차원 형상을 측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지상 LiDAR는 건설현장, 건축 및 문화재 복원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도로분야에서도 포장평탄성평가, 편경사추출, 경관정보 분석, 사면지형 해석등 지상 LiDAR 활용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준공도면(CAD)으로 관리되어 정확한 3차원 위치정보 취득이 어려운 고속도로 토공구간을 대상으로 지상 LiDAR 측량을 통해 3차원 도로 공간정보를 획득하고 종단지반고, 편경사, 횡단면을 추출하였다. 이를 통해 지상 LiDAR 측량 데이터를 준공도면 및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측량과 비교함으로써 시공정확도를 평가하고 유지관리나 시설개량시 활용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종단지반고와 편경사의 경우 준공도면과 유사하게 시공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GPS 측량과 비교한 결과 높은 정확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횡단면 추출결과 토공량(깎기량)의 경우 노이즈 발생으로 인해 GPS 측량보다 다소 작게 산출되었으며 공공측량 작업규정의 오차허용범위와 비교에서는 수평오차는 오차범위를 다소 상회하나 수직오차는 공공측량 작업규정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 LiDAR를 고속도로 토공구간에 적용한 결과 시공 평가 및 횡단면 추출이 가능하여 향후 도로공사 품질향상에 기여하고 유지관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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