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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현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석준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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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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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인항공기 혼합운용 시 발생 가능한 충돌 감지 및 회피, 통신두절, 비상회수 절차 등의 다양한 문제가 예상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을 통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만 무인기시장의 성장 속도에 의해 문제 해결이 시급함에 불구하고 아직 혼합운용에 관한 제도 및 규정이 정립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예상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타진하기 위해 EUROCONTROL의 BADA와 NASA의 성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인기와 무인기 혼합운용 및 ATC/ATM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동적 모델링을 수행하여 HILS(Human-In-the-Loop- Simulation)환경을 구축하였고 이를 MUSE(Manned and Unmanned Aircraft Simulation Engine)라 명명하였다. 또한 구성한 MUSE 모델의 검증을 위하여 세그먼트별로 동일한 조건과 입력을 통하여 6-DOF 모델의 비행 시뮬레이션과 MUSE 모델의 결과를 RMSE비교와 MUSE모델과 실제 항공기 항적데이터 시뮬레이션 결과 확인을 통해 모델이 혼합운용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로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범위 4
1.3. 연구 진행 순서 5
제 2장. 기존 연구 고찰 6
2.1. 해외 연구 동향 6
2.2. 국내 연구 동향 9
제 3장. MUSE 모델링 10
3.1. DATA 구성 및 처리 10
3.1.1. DATA 구성 10
3.1.2. DATA 처리 15
3.2. 물리모델 구성 18
3.2.1. 3-DOF 모델 22
3.2.2. 5-DOF 모델 30
3.3. 논리모델 구성 35
제 4장. 시뮬레이션 및 모델 검증 46
4.1. 시뮬레이션 46
4.1.1. 유인기 비행 시나리오 46
4.1.2. 무인기 비행 시나리오 57
4.2. 모델 검증 62
4.2.1. 모델 검증 방법 62
4.2.2. 모델 검증 66
제 5장. 연구결과 및 분석 97
5.1. 연구결과 및 분석 97
제 6장. 결론 및 향후과제 99
6.1. 결론 99
6.2. 향후과제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3
Abstract 109
감사의 글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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