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종익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용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관광경영학과 학생들이 인지하는 전공 관련 여행관여도, 전공만족도, 여행사고용의질 인식, 취업의지 간의 영향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며 이번 연구를 통해 직업에 대한 평가 수준 또는 기대 수준인 여행사 고용의질 인식을 확인하여 관련 분야의 교육 방향과 전략, 진로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시사점을 둘 수 있겠다. 이에 쓰인 자료는 수도권과 경기도의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호텔관관경영학과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여행관여도은 각각 여행관심과 여행활동으로 2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전공만족도는 전공인식과 교과과정으로 분류되었으며, 여행사 고용의 질 인식은 보상과 근무조건, 발전가능성 총 3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첫째, 호텔관광경영전공 대학생들의 여행활동과 취업의지간에 관계를 살펴보면 여행 활동은 여행사로의 취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관광경영전공 대학생의 여행관여도의 하위 요인 중 여행 활동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호텔관광전공 대학생이 여행사 취업을 위해서는 꾸준한 여행 활동과 동호회 활동을 통한 정보수집과 계획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호텔관광경영전공 대학생의 전공인식과 취업의지와의 관계에서 호텔관광 대학생들의 전공인식이 취업의지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관광경영학과 대학생들의 여행사 취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합리적인 취업의지를 결정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져야하고, 전공에 대한 확실한 만족이 있어야한다. 전공인식은 단시일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자기와 학교에 대한 탐색과 참여를 통해 형성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적절한 자극을 통해 전공에 대한 가치를 가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저학년부터 진로에 대한 진로교육 및 진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 및 취업의지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입학과 동시에 전공에 대한 인식과 순차적으로 취업에 대한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대학 내 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교과과정과 보상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교과과정은 고용의 질 인식의 하위 요인인 보상과 발전가능성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고 보상은 취업 의지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호텔관광 전공 대학생들의 여행사 취업을 위한 보상은 여행사로의 취업의지에 영향을 미친다. 고용의 질 인식의 하위요인인 보상이 취업의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므로 여행사는 여행 전문인 육성과 고용을 위해서는 호텔관광경영학전공 대학생들의 여행사 취업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상(급여, 사후복리, 사회적 존경)등의 향상을 위해 급여의 향상을 고려해야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1.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고용의 질 인식 7
1. 고용의 질 인식의 개념 7
2. 여행사의 고용의 질 인식 9
3. 고용의 질 인식 선행연구 11
제 2 절 여행관여도 15
1. 여행 관여도의 개념 15
2. 여행 관여도의 선행연구 17
제 3 절 전공 만족도 21
1. 전공만족도의 개념 21
2. 전공만족도의 선행연구 23
제 4 절 취업의지의 개념 25
1. 취업의지의 개념 25
2. 취업의지의 선행연구 28
제 3 장 연구 방법 30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가설의 설정 31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6
1. 조작적 정의 36
2. 설문지구성 38
제 3 절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39
1. 조사 설계 39
2. 분석 방법 40
제 4 장 실증분석 43
제 1 절 인구 통계적 특성 43
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45
1. 탐색적 요인분석 46
2. 확인적 요인분석 54
3. 상관관계분석 58
제 3 절 연구가설의 검증 59
1.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도 평가 59
2. 가설검증 60
3. 경로분석 및 보상의 매개효과 검증 67
4. 두 집단 간 조절효과 검증 (2년제/4년제) 73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96
제 1 절 연구의 요약 96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10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4
참 고 문 헌 105
1. 국내 문헌 105
2. 국외 문헌 110
부록(설문지) 11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