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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수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진욱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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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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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젤 연소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미립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젝터의 구동방식에 따른 연소 성능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속카메라 및 정적 챔버를 통한 분무가시화 실험을 실시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인젝터 및 분사압력 별 분사율 측정을 통해 실제 엔진 연소 조건에서 연료가 분사되는 특성 및 응답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CRDi 시스템이 적용된 단기통 엔진 실험을 실시하여 인젝터의 구동방식에 따른 연소 성능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로, 직접구동형 피에조 인젝터가 내부에 복잡한 유압회로를 가지는 서보 유압형 피에조 인젝터에 비하여 빠른 SOI 및 응답성을 보였으며 분사율 측정 실험 결과에서도 분사압력에 관계없이 높은 연료 분사율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단분사 및 pilot분사를 엔진에 적용 시 일부 조건에서 직접구동형 피에조 인젝터의 연소성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ⅶ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5
제 2 장 실험방법 및 실험 조건 6
2.1 구동 방식에 따른 커먼레일 직접분사용 피에조 인젝터 6
2.2 분무 가시화 실험 11
2.3 분사율 측정 실험 14
2.4 CRDi 단기통 디젤 엔진 실험 17
제 3 장 실험결과 및 고찰 24
3.1 분무 가시화 실험 결과 24
3.2 분사율 측정 실험 결과 41
3.3 CRDi 단기통 디젤 엔진 실험 결과 50
제 4 장 결론 65
참고문헌 67
부록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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