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한솔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조완섭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청주시 출범 이후, 주민 생활의 편리함과 지역 발전 추구를 통해 중부권 핵심도시로 성장할 기틀을 마련하였지만, 이에 따라 발생하는 지역 간 불균형 문제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었다. 조사 결과, 도로 등 기반시설의 부족 및 불리한 지리적 여건이 지역별 불균형 격차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의 변화는 각 지역의 이동 및 거주민들의 통행을 편리하게 함으로써 공간적 마찰을 극복하고 지역적 격차를 좁히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롭게 변화된 통합청주시 대중교통의 구조와 특징을 파악하여 새로운 수요에 맞추어 변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청주시 대중교통인 시내버스 운행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차원의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한 뒤,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통해 대중교통의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고, 사회경제적 지표와 연계 분석하여 대중교통 취약지를 도출한다. 분석 결과는 시내버스 노선 개편, 대중교통 취약지 개발 등의 청주시 교통계획의 기초연구 자료로써 기여할 수 있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범위 및 목적 3
1.3. 연구 프로세스 4
II. 이론적 배경 및 관련연구 7
2.1. 청주시 대중교통 현황 7
2.2. 네트워크 분석 10
2.3. 관련연구 16
III. 청주시 대중교통 다차원 네트워크 분석 19
3.1. 분석 프로세스 19
3.2. 분석 데이터 범위 20
3.3. 분석 데이터 정제 20
3.4. 네트워크 분석 25
3.5. 분석결과 28
IV. 사회경제지표 연계분석 42
4.1. 분석 프로세스 42
4.2. 사회경제지표 범위 42
4.3. 분석결과 45
V. 결론 및 향후연구 51
5.1. 결론 51
5.2. 한계점 및 향후연구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