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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훈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진훈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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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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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도로 포장의 62.2%가 콘크리트 포장이며, 그 중 대부분이 공용년수가 20년이 넘은 노후화된 포장이다.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 보강은 현재 아스팔트 덧씌우기가 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미 내구성이 한계에 도달한 구간들이 많아지면서 대대적인 개량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대대적인 개량을 위해서는 우선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수치화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엄청난 물량의 노후 콘크리트 포장을 일시에 개량할 수 없기 때문에 포장 상태에 따른 보수의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포장 전문가 및 실무자들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영상자료에 의해 포장상태를 평가한 후 노후 고속도로 콘크리트 포장의 상태를 평가하고 대대적 개량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리모델링 시급성 지수(Remodeling Index, RMI) 회귀모형을 노후 고속도로 콘크리트 포장의 포장형식에 따라 다중 회귀분석에 의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회귀모형을 통해 국내 노후 고속도로 콘크리트 포장의 상태를 평가하였다. 본 논문을 통하여 노후 콘크리트 포장의 상태를 평가하여 포장 상태에 따른 개량 구간 및 구간별 우선순위를 보다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 지 ⅰ
Abstract ⅱ
목 차 iii
표 목 차 v
그림목차 vi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방법 및 범위 2
제 2 장 노후 고속도로 콘크리트 포장 리모델링 시급성 지수(RMI) 회귀모형 개발 4
2.1 회귀모형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5
2.2 회귀모형 개발을 위한 패널 평가대상 구간 선정 7
2.3 패널 평가 대상 구간 분석 9
2.4 패널 평가 20
2.5 통계분석을 통한 리모델링 시급성 지수 회귀모형 개발 26
2.5 민감도 분석 37
제 3 장 리모델링 시급성 지수 회귀모형 검증 41
3.1 검증구간 선정 41
3.2 회귀모형 검증 42
제 4 장 리모델링 시급성 지수 적용 44
4.1 노후 콘크리트 전 구간 리모델링 시급성 분석 결과 44
4.2 노선별 리모델링 시급성 분석 결과 46
4.3 차로별 리모델링 시급성 분석 결과 58
4.4 포장형식별 리모델링 시급성 분석 결과 61
제 5 장 결론 65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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