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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랑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종렬, 박영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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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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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 페인트 도장부스에서 배출되는 점착성 페인트 에어로졸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동시제거 목적으로 개발된 일체형 대기오염물질 정화장치의 성능특성을 고찰하였다.
일체형 대기오염물질 정화장치의 구성은 응집제를 분사 시키는 응집제 분사 혼합장치, 응집된 입자상물질을 제거하는 수평형식 여과집진장치, VOCs 제거를 위한 흡착제 충진 서랍형 다공 챔버로 되어있다.
점착성을 갖고 있는 페인트 에어로졸은 다공성 응집제를 분사시켜 믹싱챔버에서 우선적으로 응집시킨 후 필터에 포집하여 제거하고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활성탄으로 물리적 흡착시켜 제거하였다.
일체형 대기오염물질 정화장치에서 여과면적과 활성탄 충진량, 부피는 고정시킨 후 유량을 변화시켜, 여과속도(Filtration velocity), 기체공간속도(Gas Hour Space Velocity)를 변화시켜, 필터의 압력손실, 먼지층 유리효율, 총괄집진효율, 부분집진효율 등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제거성능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장치의 성능특성은 실험조건 범위에서 필터 압력손실 변화경향은 여과속도가 증가하면, 급격한 증가를 나타냈고 잔유압력손실은 26.339 ~ 34.22mmH2O, 탈진간격은 36 ~ 422분, 먼지층 유리효율은 85.41 ~ 99.97%, 총괄집진효율은 89.94 ~ 99.26%, 부분집진효율은 입자크기 2㎛에서는 99.19% 유지되었고 10㎛에서는 99.87%이었다. VOCs 출구농도는 20 ~ 100ppm 유지되었고 VOCs 제거효율은 80 ~ 90%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일체형 대기오염물질 정화장치의 성능특성 결과는 자동차 페인트 도장시설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상용화 규모 장치의 설계 자료와 운전조건을 결정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목 차 Ⅰ
List of Tables Ⅲ
List of Figures Ⅵ
국문요약 Ⅶ
Ⅰ. 서론 13
1.1 연구 배경 13
1.2 연구 필요성 21
1.3 연구 목적 26
Ⅱ. 이론적 고찰 28
2.1 필터에 의한 입자상물질 제거 집진원리 28
2.2 필터 포집 먼지층의 유리원리 35
2.3 필터백의 압력손실 36
2.4 필터에 의한 입자상물질 제거효율 41
2.5 흡착의 원리 42
Ⅲ.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48
3.1 실험장치 48
3.2 실험방법 64
Ⅳ. 결과 및 고찰 68
4.1 일체형 대기오염물질 정화장치의 수치해석 결과
68
4.2 점착성 paint aerosol 제거성능 특성 79
4.3 VOCs 제거특성 94
Ⅴ. 결 론 104
Ⅵ. 참고문헌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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