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가희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관계 안에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및 사회불안은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및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대학생의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매개효과는 각각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하는 대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사회불안,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에 관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들 중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하여 총 416부를 최종적인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이원변량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사회불안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학년에 따라 어떠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사회불안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서는 학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불안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사회불안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하위 차원인 불완전함 은폐-행동적, 불완전함 은폐-언어적의 순서로 설명력이 나타났다. 셋째,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전체), 불완전함 은폐-행동적, 불완전함 은폐-언어적이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완벽주의적 자기노력에서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전체), 완벽주의적 자기노력, 불완전함 은폐-행동적, 불완전함 은폐-언어적이 모두 부분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봄으로써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차별적 이해를 도우며,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하위 차원에 따른 사회불안의 치료적 개입 연구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주요어 : 대학생, 사회불안,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불완전함 은폐-행동적, 불완전함 은폐-언어적, 완벽주의적 자기노력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3. 용어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사회불안 10
1) 사회불안의 정의 및 특성 10
2) 사회불안기제 15
2.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17
1)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정의 및 특성 18
2)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 18
3.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20
1)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정의 및 특성 20
2) 긍정적 평가에 대한두려움과 사회불안 22
4.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25
1)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정의 및 특성 25
2)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28
3)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30
4)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사회불안 32
5. 대학생의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35
1) 대학생의 부정적/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 35
2) 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사회불안 36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43
4. 자료분석 4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5
1. 변인들의 기술통계 45
2. 대학생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성별, 학년)에 따른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사회불안의 차이 46
3. 대학생의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0
4. 대학생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매개효과 54
5. 대학생의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매개효과 61
Ⅴ. 논의 및 결론 68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8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93
Abstract 10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