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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아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유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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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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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재활사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언어재활사, 언어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의 부모를 중심으로 언어재활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하위 역량 요인인 개인적 역량, 관계적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언어재활사를 위한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절차로 먼저 문헌고찰을 통하여 현재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수퍼비전의 실태와 특징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언어재활사 5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퍼비전 요구도 문항을 개발하여 전국의 언어재활사 337명을 대상으로 교육내용의 요구도와 실행도의 수준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언어치료 경력 3년 이하의 초보 경력과 2급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언어재활사의 교육내용 요구도가 가장 높고 실행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본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의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기초연구와 전문가의 협의를 통하여 구성된 예비 연구 프로그램 실시 후 수정 보완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 대상은 실험집단 13명과 통제집단 13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주 1회 150분씩 총 10회기의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SPSS Ver. 22.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 대상 집단이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아 비모수 통계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Mann-Whitney test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하여 집단 내 사전-사후 점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Wilcoxon 순위합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사후 점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Mann-Whitney 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구체적인 프로그램 적용효과와 수퍼비전의 만족도 및 회기 과정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초기, 후기 단계별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은 언어재활사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인간중심 수퍼비전 모델에 기초하여 아동중심 접근법을 교육하고 훈련과 실습을 중심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은 언어재활사의 자기이해 능력과 자기성찰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의 개인문제 자각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자기탐색, 타인이해, 타인탐색, 자기이해 능력이 향상되어 본 프로그램이 언어재활사의 개인적 역량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은 언어재활사의 관계적 역량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장애아동에 대한 언어재활사의 반응도에서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향상되었으나,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은 반응내용 면에서, 통제집단은 반응양식 면에서 높은 증가를 나타내었다. 상호작용 능력의 변화 또한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향상되었으나,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의 상호작용 증가폭이 더 크고, 우호적 상호작용 능력이 유의하게 높았다. 부모상담 효과인식 정도 또한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왔으나,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의 증가폭이 더 크고 유의한 차이를 보여 본 프로그램이 언어재활사의 관계기술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은 언어재활사의 치료사-아동관계 향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나,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 집단은 친밀감, 갈등, 의존 요인 모두에서 향상되었으며, 그 중 친밀감이 가장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만족도와 내용분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인간중심적 사고의 변화가 아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 및 애정과 친밀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치료사-부모관계는 통제집단에서 치료회기가 진행될수록 오히려 관계가 악화된 것에 비해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은 내담자로서의 관계, 조력자로서의 관계, 긍정적 감정에서 점차 높은 향상을 가져와 가장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언어재활사의 아동 및 부모와의 관계적 역량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언어치료 자격증 취득 후의 전무한 수퍼비전 실태에서 선두적으로 구조화된 수퍼비전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는 점과 임상현장에서 절실하게 요구하는 실질적인 교육내용과 형식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언어재활사들이 언어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주도를 따르고 촉진적 놀이 기술을 적용함에 있어, 인간중심 수퍼비전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언어재활사 자신의 치료사 중심적 사고에서 아동 중심적 사고로 태도와 인식을 변화시키고 인본주의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언어치료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언어치료와 심리치료 분야의 공통된 접근이론을 이용하여 두 분야의 학문적 연관성을 이끌어내고, 이를 아동 언어치료 영역에서 적용했다는 점에서 그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ⅴ
국문초록 ⅵ
Ⅰ. 문제 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7
1. 언어장애아동과 언어재활사 7
1) 언어장애아동과 언어치료 7
2) 언어재활사의 특성 13
2. 언어재활사의 역량과 수퍼비전 17
1) 언어재활사의 개인적 역량 17
2) 언어재활사의 관계적 역량 19
3. 언어재활사를 위한 인간중심 수퍼비전 25
1) 수퍼비전 모델 25
2) 언어재활사를 위한 수퍼비전 32
3) 언어재활사를 위한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 40
Ⅲ. 연구문제 및 용어 정의 48
1. 연구 문제 48
2. 용어 정의 49
Ⅳ. 연구방법 및 절차 50
1.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50
1) 문헌고찰 및 현장 연구 51
2) 예비 프로그램 구성 및 실시 58
3) 예비 프로그램 결과 및 평가 62
2.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의 연구방법 및 효과 검증 절차 67
1) 연구 대상 67
2) 연구 설계 68
3) 측정 도구 69
4) 자료 분석 75
Ⅴ. 결과 및 해석 76
1. 언어재활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 76
1) 프로그램 목표 76
2)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77
2. 언어재활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의 효과 95
1)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검사 비교 95
2) 인간중심 수퍼비전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비교 99
3) 인간중심 수퍼비전 프로그램의 주제별 내용 분석 109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130
부록 145
Abstract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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