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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8
1 서론 11.1 연구 배경 11.2 선행 연구 41.2.1 와후류에 관한 연구 41.2.2 공항운용 효율성 증대에 대한 연구 41.3 연구 목적 52 수치해석 기법 82.1 해석자 및 해석범위 82.2 난류 모델 82.3 해석 격자 92.4 와류 저감을 위해 설계한 날개 형상 93 수치적 검증 133.1 해석자 및 해석격자 검증 133.2 난류 모델 비교 144 해석 결과 154.1 TE chipped wing과 Tip chipped wing의 비교 154.2 구멍의 위치에 의한 영향 214.2.1 최대 와류 강도 214.2.2 속도 분포 224.2.3 압력 분포 234.3 Chip의 깊이에 의한 영향 274.3.1 와류 생성 274.3.2 최대 와류 강도 274.3.3 속도 분포 284.1 해석 날개의 공력 특성 비교 324.1.1 구멍의 위치에 의한 영향 324.1.2 구멍의 깊이에 의한 영향 334.1.3 공력 특성연구에 관한 요약 365 결론 37참고 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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