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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용호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영택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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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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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자동차 옵션사양 선택은 과학적 방법론에 근거하지 않고 기술자/설계자의 경험에 의존하여 분류되어 왔다. 예를 들어 오늘날 운전자들이 당연시 여기는 안전옵션의 경우 미국에서는 차량의 기본사양으로 판매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를 선택옵션으로 적용하고 있다. 또한, 사이드 에어백과 VDC/ESP 중 한 가지 옵션을 선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2가지를 동시에 선택하지 못한다. 아울러, 현재 판매중인 일부 모델에서는 안전옵션 전체를 패키지 형으로 분류하여 낮은 등급의 차종에서는 선택조차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고객들은 이를 ‘옵션 질한다.’는 표현으로 극단적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옵션에 대한 고객인지품질을 분석하여 옵션선택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먼저 자동차의 옵션에 대하여 살펴보고, 5가지 옵션속성을 분류하였다. 또한, 안전 및 편의 옵션으로 분류되어 있는 옵션속성을 Kano 모델과 고객만족계수(CSI) 및 범주강도(CS)를 이용하여 고객인지품질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에 사용된 대상은 국내 중형차 부문 최고 판매량을 기록한 ‘H사 2014년 S모델’과 2012년 ‘중고차 사이트 CARZ’에서 실시한 20대 이상 성인남녀 234명의 설문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자동차 ‘안전 및 편의옵션’에 속하는 옵션속성 33개를 도출하였다. 이를 국내 차량을 소유한 119명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한 101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고려한 옵션속성들은 Kano의 이원적 품질모델에서 정의하는 당연적, 매력적, 일원적 품질특성으로 분류가 되었다. 이를 자동차 트림에 따른 옵션의 선택기준과 연계하여 당연적 또는 일원적 품질속성은 기본 옵션, 매력적 품질속성은 선택, 고급 선택, 최고급 선택옵션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안전 및 편의옵션’에 대한 합리적인 선택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잘못된 옵션 선정으로 초래되는 기업의 낭비 절감 및 옵션 선택에 대한 고객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구성 3
제 2장 이론적 배경 4
2.1 자동차 옵션 개론 4
2.1.1 자동차개발 프로세스 관점에서 자동차 옵션 4
2.1.2 자동차 옵션에 대한 개념 및 5가지 분류 7
2.2 Kano 모델의 품질측정 16
2.2.1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16
2.2.2 Kano의 이원적 품질이론 17
제3장 연구방법 20
3.1 연구대상 20
3.2 설문 및 자료 수집 21
3.3 Kano 모델을 이용한 자동차 옵션의 만족도 조사 23
3.4 고객만족계수(CSI) 26
제4장 연구결과 28
4.1 Kano 모델 분석 결과 28
4.1.1 품질 유형별 결과분석 28
4.1.2 남/여 성별 결과분석 32
4.1.3 연령대별 결과분석 35
4.1.4 만족수준별 결과분석 39
4.2 범주강도(CS)에 따른 결과분석 40
4.3 이원적 품질특성을 이용한 옵션조합 42
제5장 결론 44
5.1 연구결과 요약 44
5.2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과제 45
참고문헌 46
<부록1>자동차 안전 및 편의옵션(33개) 48
<부록2>설문지 54
ABSTRACT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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