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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3
제 1 장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2 연구 내용 및 범위 2제 2 장 기존 연구 동향 62.1 터널 굴착 공법에 따른 설계 연구 62.2 해저터널 연구 72.3 ANN의 활용 7제 3 장 터널 라이닝 설계 93.1 TBM 세그먼트 라이닝의 설계 93.1.1 2링빔 스프링 모델을 이용한 단면력 산정 113.1.2 지반 및 세그먼트 라이닝 모델링 123.1.3 이음부 특성에 따른 단면력 변화 183.2 NATM 2차 라이닝의 설계 393.2.1 Winkler 모델을 이용한 2차 라이닝 모델링 393.2.2 지반 및 작용 하중 산정 423.2.3 2차 라이닝 설계 흐름 463.3 라이닝 설계법의 추이 48제 4 장 ANN 기반의 해저터널 TBM 세그먼트 및 NATM 라이닝 단면력 산정 및 최적설계 514.1 ANN 기본 배경 514.2 ANN 연구의 발전과정 524.3 ANN의 구조 534.4 ANN의 특징 534.5 TBM 해저 구간 세그먼트 라이닝의 설계 모델링 DB 구축 544.5.1 해석 단면 선정 544.5.2 학습 DB 구축 554.5.3 ANN 최적화 연구 574.5.4 ANN 민감도 분석 644.5.5 ANN 부재력 예측 결과 검증 704.6 NATM 공법 적용 구간 모델링 DB 구축 724.6.1 해석 단면 선정 724.6.2 학습 DB 구축 734.6.3 NATM ANN 구축 754.6.4 NATM ANN 민감도 분석 774.6.5 NATM ANN 부재력 예측 결과 검증 804.7 TBM 세그먼트 라이닝의 최적설계 824.8 NATM 2차 라이닝의 최적설계 88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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