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을지 (한성대학교, 한성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성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청 소속 기록연구사들의 직무의 세부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그 중요도, 난이도, 수행 빈도를 분석하여 교육청 기록관리 업무 환경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문헌조사와 교육청 기록관 운영규정 분석을 통해서 교육청 기록관리 업무를 기록관 운영, 수집과 평가, 정리와 기술, 서비스, 학교기록물 관리 지원 5개 업무 영역과 정보공개청구제도 운영, 기록물 수집 등과 같은 세부적인 24개의 업무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업무영역별, 업무요소별 중요도, 난이도, 수행 빈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육청 소속 기록연구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조사 결과를 IPA기법을 활용하여 중요도와 수행 빈도, 중요도와 난이도를 교차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교육청 기록연구사들의 업무 가운데 가장 수행 빈도가 높은 것은 정보공개청구제도 운영과 기록물 열람서비스 같은 서비스 영역의 업무로 조사되었으며, 반면에 중요도와 난이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업무는 수집과 평가 영역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는 교육청 소속 기록연구사들은 중요도가 높고 어려운 업무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도와 난이도가 낮은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어 실제 업무와 인식 사이에 상당한 괴리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교육청 기록관리의 고유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학교기록관리 지원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이 영역의 업무에 집중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서비스 영역의 업무는 매우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업무이지만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을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육청 소속 기록연구사들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수집과 평가 영역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기록관리규정이나 지침의 수립과 관리, 기록관리기준표의 작성과 같은 업무 수행을 위한 일정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청 소속 기록연구사의 업무를 개선하고,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청 소속 기록연구사들이 느끼는 일상과 인식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과 업무의 재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비스와 관련된 영역에 대한 기록연구사들의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해서 이러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중요도가 높은 영역의 업무, 특히 학교기록 관리 지원과 같이 교육청 고유의 업무이면서도 실제적으로 그 수행이 미진한 영역의 업무 수행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의 재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특히 IPA분석에서 제2사분면에 위치한 업무요소들을 조직 내부의 다른 전문가들이나 보조 요원을 활용하거나 아웃소싱 함으로써, 중요도가 높은 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교육청 소속 기록연구사들의 직업적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은 특히 수집과 평가영역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울러 기록관리지침이나 기록관리기준표와 같이 업무 수행을 위한 기준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매뉴얼이나 편람 등을 공동으로 개발하거나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4
2.1 교육청의 기록물 관리 4
2.2 직무분석 이론 8
2.3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기법 14
2.4 선행연구 17
Ⅲ. 자료 수집 및 분석 21
3.1 설문 구성 21
3.2 설문의 배포와 회수 27
3.3 설문의 분석 28
Ⅳ. 연구의 결과 29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9
4.2 교육청 기록연구사의 직무분석 31
4.3 업무영역별 IPA(중요도-수행 빈도) 분석 45
4.4 교육청 기록연구사 업무의 IPA(중요도-난이도) 분석 60
V. 종합 및 논의 74
Ⅵ. 결론 80
참고문헌 82
부 록 85
ABSTRACT 9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